.Accidental double zoom reveals millimeter waves around supermassive black hole

mss(magic square system)master:jk0620
http://blog.naver.com/mssoms
http://jl0620.blogspot.com
https://www.facebook.com/junggoo.lee.54/photos_by
https://www.facebook.com/jennidexter/photos_by

 

Starship version space science

 

May be a graphic of 7 people and text

May be an image of 2 people

 

 

메모 2508210451_소스1.재해석【】

소스1.
https://phys.org/news/2025-08-accidental-reveals-millimeter-supermassive-black.html

.Accidental double zoom reveals millimeter waves around supermassive black hole

우연한 이중 확대로 초대질량 블랙홀 주변의 밀리미터파가 드러났다

Accidental double zoom reveals millimeter waves around supermassive black hole



네덜란드 천문학 연구 학교
2025년 8월 20일

블랙홀 주변의 코로나를 표현한 예술가의 작품. 출처: RIKEN

마투스 리박(네덜란드 라이덴 대학교)이 이끄는 국제 천문학자 팀은 우연히 이중 확대를 통해 초대질량 블랙홀의 핵 근처에서 밀리미터 복사가 생성된다는 것을 증명했습니다. 연구 결과는 천문학 및 천체 물리학(Astronomy & Astrophysics) 저널에 게재가 승인되었으며 , arXiv 사전 인쇄본 서버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1-1.
2015년, 라이덴 대학교의 마투스 라이박과 그의 동료들은 RXJ1131-1231 은하에서 차가운 가스를 찾고 있었습니다.

크레이터 별자리에 있는 이 은하는 중심에 초대질량 블랙홀을 가진 퀘이사로, 천문학자들이 선호하는 은하입니다.

지구와 그 사이에 렌즈 역할을 하는 또 다른 은하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은하는 실제 크기보다 세 배 더 크게 보이는데, 이를 거시렌즈(macrolensing)라고 합니다.

1-2.
_라이박과 동료들은 칠레 북부 고원에서 (서브)밀리미터 복사선을 감지하는 ALMA 망원경을 사용하여 은하계를 연구했습니다 .

_ 그들은 은하계의 세 이미지가 서로 독립적으로 밝기가 변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라이박은 "이것은 미세중력렌즈 현상의 결정적인 증거입니다.

^!^>>>>>
>중력렌즈에는 거시중력에 의한 거시렌즈와 미세중력에 의한 미시렌즈가 있다.
> msbase 은하가 거시렌즈 역할을 하고, 블랙홀 nq.vix이 미시렌즈 역할을 한다.


>_미세중력렌즈 현상은 별이 전경 은하와 관측자 사이에 위치할 때 발생하는 현상입니다."라고 말하며,

>블랙홀 nq.vix가 관측자의 시선 가까이 끌어놓을 수 있다는 뜻...으로도 해석되면...
> 블랙홀은 국소점 희소성의 원리 (*)정의역 안에 들어와 관측자의 눈에 보인다는 뜻 아니여?? 어허.

>_"우리는 이 현상을 더 연구해야 한다는 것을 즉시 깨달았습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 내말이...
<<<&>>

2.
_마이크로렌즈와 매크로렌즈의 조합은 세계 최고의 망원경과 매크로렌즈만으로는 보이지 않는 것들을 드러냅니다.

_라이박은 "이 '더블 줌'(은하와 별의 배율)은 마치 두 개의 돋보기를 겹쳐 놓은 것과 같습니다."라고 말합니다. 따라서 연구팀은 2020년에 다시 은하를 관측하여 퀘이사의 밝기 차이를 추적할 수 있었습니다.

2-1.
_천문학자들은 퀘이사가 수년에 걸쳐 깜빡이는 것을 관찰했습니다.

_퀘이사가 밀리미터파 복사로 깜빡인다는 사실은 주목할 만한데, 이 복사는 주로 고요한 먼지와 조용한 가스에서 생성되기 때문입니다.

^!^>>>>
>퀘이사의 깜빡임을 밀리미터파로 관측했다?
원시원반 속에서??

>그러면 퀘이사 모델로 알려진 nq.cell 그림이 그려진다. nq.vix는 퀘이사이고 nq.ms는 원시원반이 될 가능성이 있다. 허허.

>
_연구진은 이 복사가 초대질량 블랙홀을 둘러싼 뜨겁고

>_자기적이며 활동적인 도넛 모양의 띠인 코로나에서 비롯된 것으로 추정합니다 .

>>nq.cell은 초대형 블랙홀이다? 새로운 영감을 준다.

>_밀리미터파 복사는 이전에도 블랙홀 근처에서 관찰되었지만, 먼지에 의한 것인지 아니면 다른 메커니즘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불분명했습니다.

>이제 확실히 알게된 사실은 블랙홀을 퀘이사의 밀리미터파 추적으로 알아냈다는 것 아니여?
>그러면 LIGO가 할 블랙홀 찾기를 밀리미터파로 찾아낸 게 아닌감. 대단한 성과이다. 으음.

>밀리미터파 방사능를 통한 마이크로렌징이 가능하면 블랙홀 vix 내부의 양자장 은하 qpeoms.galaxy.sample1.를 찬드라 X선 망원경의 도움을 받아 드려다 본다는 뜻 아닌감. 어허. 그렇게도 핑돌아가네! 허허.

sample1.
msbase12.qpeoms.2square.vector
oms.vix.a'6,vixx.a(b1,g3,k3,o5,n6)
b0acfd|0000e0
000ac0|f00bde
0c0fab|000e0d
e00d0c|0b0fa0
f000e0|b0dac0
d0f000|cae0b0
0b000f|0ead0c
0deb00|ac000f
ced0ba|00f000
a0b00e|0dc0f0
0ace00|df000b
0f00d0|e0bc0a


<<<<<<<


3.
라이박은 도미니크 슬루스(루뱅), 프레데릭 쿠르뱅(바르셀로나) 등과 협력했습니다. 2008년, 그들은 가시광선 마이크로렌징 분야의 선구자였습니다 .

_17년이 지난 지금, 그들은 최초로 밀리미터파 방사선을 이용하여 마이크로렌징을 구현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_연구진은 찬드라 X선 망원경을 이용하여 퀘이사를 연구할 관측 시간을 확보했습니다.

_ 궁극적으로는 마이크로렌즈를 이용하여 블랙홀 근처의 온도와 자기장을 연구하고자 합니다. 블랙홀 근처의 조건이 주변 은하 전체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 연구가 중요합니다.

추가 정보: M. Rybak 외, "미세렌즈를 이용한 우주적 거리에 있는 퀘이사의 밀리미터파 코로나 방출 검출", arXiv (2025). DOI: 10.48550/arxiv.2503.13313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연구는 헬륨 - 물 화합물의 새로운과 이온 상태를 밝힙니다

.Unlocking the Mystery of Promethium: The Rare Earth Element Without Stable Isotopes

.Researchers discover a new type of quantum entangl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