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카막에있는 모든 이온이 흐름과 함께 움직이는 것은 아닙니다
.방사청 "'국산엔진+獨변속기' K-2전차, 3천200㎞주행시험 성공" 송고시간 | 2019-02-20 14:39 , '혼합파워팩' 장착 2차 양산물량 106대 순차적 야전 배치 계획 국산엔진과 독일산 변속기를 장착하고 시험 주행한 K-2 전차 국산엔진과 독일산 변속기를 장착하고 시험 주행한 K-2 전차 [방사청 제공] (서울=연합뉴스) 김귀근 기자 = 국산 엔진과 독일산 변속기를 결합한 '혼합 파워팩'을 장착한 K-2 전차가 3천200㎞ 주행시험과 영하 32℃의 저온시동 시험을 성공리에 마쳤다고 방위사업청이 20일 밝혔다. 이로써 오는 6월부터 K-2 전차 2차 양산품 106대가 양산돼 순차적으로 야전에 배치될 예정이다. 전차의 심장부인 파워팩은 엔진과 변속기, 냉각장치 등을 결합한 장치로 전차가 주행하기 위한 동력 생성을 담당한다. 애초 K-2 전차에는 국산 파워팩 개발이 성공할 경우 양산단계에서 이를 적용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군은 국산 파워팩 개발이 지연되자 전력 공백을 막고자 1차 양산분에 독일산 파워팩을 장착해 2014~2015년 전력화했다. 이후 국산 파워팩 개발 기간을 연장해 2차 양산분부터 국산 파워팩을 적용할 계획이었으나, 국산 변속기가 국방규격을 충족하지 못해 전력화가 지연됐다. 이에 작년 2월 제109회 방위사업추진위원회에서 국산 엔진과 독일산 변속기를 조합한 혼합 파워팩을 탑재하기로 결정했다. 혼합 파워팩을 탑재한 전차가 최종 관문인 주행시험과 저온시동 시험을 성공적으로 통과함으로써 본격적인 2차 양산을 추진하게 됐다고 방사청은 설명했다. 방위사업청 김기택(육군 준장) 기동화력사업부장은 "K-2 전차에 혼합 파워팩을 탑재한 최초 생산품 검사를 성공적으로 마쳐 수정된 전력화 일정은 차질 없이 추진할 수 있게 됐다"면서 "국산 변속기의 성능이 조속히 보완되면 K-2 전차 3차 양산 분에는 온전한 국산 파워팩을 탑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