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tronomers Finally Crack the Mystery of Cosmic X-Ray Blasts
mss(magic square system)master:jk0620
http://blog.naver.com/mssoms
http://jl0620.blogspot.com
https://www.facebook.com/junggoo.lee.54/photos_by
Starship version space science


메모 2507310405_소스1.재해석중【】
소스1.
https://scitechdaily.com/astronomers-finally-crack-the-mystery-of-cosmic-x-ray-blasts/
.Astronomers Finally Crack the Mystery of Cosmic X-Ray Blasts
천문학자들이 마침내 우주 X선 폭발의 미스터리를 풀다

노스 웨스턴 대학교2025년 7월 30일
천문학자들이 마침내 수십 년 동안 과학자들을 당혹스럽게 했던, 덧없이 짧은 순간의 우주 현상인 미스터리한 고속 엑스선 과도현상(FXT)의 기원을 밝혀냈을지도 모릅니다.
초신성과 연관된 희귀한 인근 FXT는 이러한 신호가 죽어가는 별에서 빠져나오지 못하는 고에너지 입자 제트에서 발생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1-1.
_이 신비한 우주 폭발은 거대한 별의 폭발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_노스웨스턴 대학 과 레스터 대학(영국) 의 연구진이 이끄는 세계적인 천체물리학자들은 천문학자들을 오랫동안 혼란에 빠뜨렸던 신비롭고 덧없는 엑스선 폭발인 FXT(빠른 엑스선 과도현상)의 기원을 밝혀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
msbase.msoss는 잦은 충돌도 하고 합병도 흔하 다. 이과정에서 별들이 집단적인 연쇄 폭발이 일어난다. 에너지는 qcell갇히거나 mcell의 밀도가 높으면 폭발한다.
이과정에서 신비롭고 덧없는 엑스선 폭발인 FXT(빠른 엑스선 과도현상)의 초신성 qcell.nqvix.qms 기원이 생긴다. 으음.
1-2.
_연구팀은 우주 및 지상 망원경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초신성과 가장 가까운 FXT(초신성 폭발)를 관측했습니다. 이 폭발은 거대한 별의 죽음을 알리는 극적인 폭발이었습니다.
_분석 결과, FXT는 붕괴하는 별 내부에 갇힌 고에너지 입자 제트에 의해 발생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_일반적으로 이러한 제트가 별의 외층을 뚫고 나올 때 감마선 폭발(GRB)이 발생하는데, 이는 우주에서 가장 밝고 강력한 현상입니다.
_그러나 제트가 별 내부에서 차단되면 X선을 통해서만 감지할 수 있는 약한 방사선을 방출합니다. 현재 연구는 이러한 차단되거나 "실패한" 제트가 FXT의 원인임을 시사합니다.
1-3.
이번 발견은 FXT, GRB, 그리고 초신성 사이의 연관성을 밝히는 데 도움이 되며, 우주에서 관측되는 다양한 항성 폭발에 대한 새로운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이 연구 결과는 천체물리학 저널 레터스( The Astrophysical Journal Letters)에 게재된 두 건의 관련 연구에서 발표되었습니다 .
2.폭발적인 이웃
_천문학자들은 수십 년 동안 FXT를 발견해 왔지만, 발견 건수가 제한적이어서 자세한 연구는 어려웠습니다.
_그러나 이제 과학자들은 이 탐사에 전념하는 새로운 우주 기반 도구인 아인슈타인 프로브(Einstein Probe)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024년 1월 중국 과학 아카데미가 유럽 우주국(ESA) 및 막스 플랑크 외계물리학 연구소와 협력하여 발사한 아인슈타인 프로브는 엑스선원을 관측하도록 특별히 설계된 두 개의 과학 장비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2-1.
_퐁은 "FXT는 오랫동안 우리를 매료시켜 왔지만,
_그 연구는 우연히 발견된 소수의 사건에 의존해 왔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아인슈타인 프로브는 단 1년의 운영 기간 동안 알려진 사건의 수를 10배로 증가시킴으로써 이 분야에 혁명을 일으켰습니다.
_따라서 이전에는 드물었던 FXT의 모습을 더욱 생생하게 보여줄 뿐만 아니라, 이전에는 상상도 못했던 폭발의 여러 측면을 더욱 명확하게 보여줍니다.
>>>>>>><<<..>>msbase 우주에는 수많은 은하와 별들이 magicsum을 이루며 변화무쌍한 모습을 보인다. 연쇄 충돌도 흔하여 FXT.nk(초신성 폭발) 빈번하게 나타난다. 그 이유는 magicsum.field의 고유배열 속성에 기원한다.
2-1.
아인슈타인 탐사선은 발사 직후, 지금까지 초신성과 관련된 가장 가까운 FXT를 포착했습니다.
_EP 250108a로 명명된 이 FXT는 지구에서 28억 광년 떨어진 강처럼 생긴 에리다누스자리에 위치해 있었습니다.
_지구와의 근접성 덕분에 천문학자들은 이 사건의 진화 과정을 관측할 수 있는 전례 없는 기회를 얻었습니다.
2-3.'캥거루' 사건의 여파
_이러한 진화하는 움직임을 추적하기 위해 대규모 국제 연구팀은 여러 파장에 걸쳐 이 사건의 신호를 포착했습니다.
국제 제미니 천문대(IGE)의 제미니 남 망원경에 있는 FLAMINGO-2 분광기는 근적외선 데이터를, 제미니 북 망원경에 있는 제미니 다중 천체 분광기는 광학 데이터를 제공했습니다.
노스웨스턴 과학자들은 또한 하와이의 WM 켁 천문대에서 광학 분광 데이터를, 애리조나의 MMT 천문대에서 적외선 이미지를, 그리고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 에서 고감도 적외선 데이터를 확보했습니다 .
2.
_라스티네자드는 "X선 데이터만으로는 어떤 현상이 FXT를 생성했는지 알 수 없다는 점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_"광학 및 적외선 파장에서 FXT의 위치를 신속하게 관측하는 것은 FXT의 후유증을 파악하고 그 기원에 대한 단서를 모으는 데 중요합니다."
2-1.
_천문학자들이 제미니 망원경을 EP 250108a 위치로 돌렸을 때, 초신성 폭발 후의 빛나는 모습을 발견했습니다.
_SN 2025kg 또는 "캥거루"라는 애칭으로 불리는 이 초신성은 몇 주 동안 밝기가 증가하다가 사라졌습니다.
_CIERA 연구 조교수이자 두 연구의 공동 저자인 노스웨스턴 대학교 찰리 킬패트릭은 "JWST는 '캥거루'가 가장 밝았을 때 정교한 적외선 스펙트럼을 획득하여 폭발 내부를 조사하고 헬륨과 탄소의 증거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_"광학 데이터에서 헬륨을 전혀 발견하지 못해서 놀랐습니다. 이런 유형의 폭발에서는 헬륨이 발견될 가능성이 거의 없었기 때문입니다.
_하지만 이는 '캥거루'가 FXT를 생성하기 전에 동반성이 있었을 것으로 추정되는 매우 무거운 별에서 유래했다는 것을 밝혀낼 수 있는 중요한 단서였습니다."
2-2.
연구팀은 밝기와 스펙트럼을 분석한 결과, "캥거루"가 넓은 선의 Ic형 초신성임을 확인했습니다.
_이러한 강력한 폭발은 일반적으로 *감마선 폭발(GRB)과 같은 고에너지 폭발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번 경우에는 GRB의 증거가 없었습니다.
>>>>>^|^ 고에너지가 2qvix.qms이다. 감마선 폭발GRB.2이나 초신성 폭발FXB.0이 sample2. qcell.qvix.qms에서 이뤄진다. 어허.
sample2. qoms (standard)
0000000011=2,0
0000001100
0000001100
0000010010
0001100000
0101000000
0010010000
0100100000
2000000000
0010000001
이들이 한곳에 모이면 GRB 전자기파를 얻을 수 있다. 폭발하거나 실패한 폭발하는 경우는 msbase 내부에 흔적을 남긴다. 으음.
*참고로, Gamma Ray Burst, GRB
^감마선 폭발은 우주에서 발생하는 감마선 섬광으로, 관측 가능한 우주 현상 중에서는 가장 강력한 전자기파의 발산이다.
^감마선 폭발이 발견되기 이전에도 천문학자들은 초신성 폭발, 중성자별 합병, 우주의 진화 및 우주 팽창 속도와 같은 현상들을 알고 있었고 연구해왔다.
^그러나 감마선 폭발의 발견과 연구는 이러한 주제들에 대해 더 깊은 이해를 제공하고, 새로운 관점을 열어주었다.
^아주 먼 거리에서 발생한 초신성 폭발의 일부를 감마선 폭발 현상으로 관측할 수 있게 되었고, 중성자별 합병 사건을 더 명확하게 관측할 수 있게 되었으며, 매우 먼 거리에서도 관측가능하다는 특성을 이용하여 초기 우주의 별 형성과 은하 형성에 대한 새로운 데이터를 얻어낼 수 있었다.
^감마선 폭발의 발견은 우연히 소련의 핵실험을 감시하기 위해 쏘아 올려진 미국의 위성 벨라에 의해 처음 발견되었다.
^발생 원인으로는 극초신성이나 중성자별의 충돌 등이 거론되고 있다.
^지구에서는 대략 하루에 한 번꼴로 관측되고 있으며, 지속시간은 10밀리초에서 수 초-수 분-수 시간 정도로 다양하다.
2-3. 실패한 제트기, 큰 돌파구
_과학자들은 빠르게 진화하는 신호를 분석하여 EP 250108a가 "실패한" 감마선 폭발(GRB)일 가능성이 높다고 결론지었습니다.
<>^^^>>실패한 GRB는 nk.star의 mcell 내부에 갇혀 있다면, 마치 마치 조근만 건드리면 쉽게 폭발할듯한 인상을 준다. 어허.
_EP 250108a는 제트 추진 폭발과 유사하지만, 제트는 죽어가는 별의 외층을 뚫고 나가지 않았습니다. 대신 제트는 내부에 갇힌 채 남아 있었습니다.
2-4.
"이 FXT 초신성은 GRB 이후에 발생한 과거 초신성과 거의 유사합니다."라고 Eyles-Ferris는 말했습니다.
_"EP 250108a 진화 초기 단계에 대한 우리의 관측 결과는 거대한 별의 폭발이 두 가지 현상을 모두 일으킬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3.
_"수십 년간의 과학적 연구를 통해 우리는 제트가 죽어가는 별의 외층을 성공적으로 통과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이를 감마선 폭발(GRB)로 보고 있습니다."라고 라스티네자드는 말했습니다.
_"저희 연구에서는 이러한 '갇힌' 제트가 별에서 성공적으로 분출되는 제트보다 거대한 별 폭발에서 더 흔하게 발생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 2개 이상의 준 블랙홀 qvix의 충돌 생기는 제트는 입자들의 분출이다.
그동안 제트가 죽어가는 별의 외층을 성공적으로 통과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이를 감마선 폭발(GRB)로 보고 있었다. 그런 GRB가 무척 다양하게 msbase에서 일어나고 있는 이유는 nk.stars, qvix.galaxy간 충돌에서 더 빈번하다.
3-1.
연구팀은 칠레 국립과학재단(NSF) 세로 톨로로 미주 천문대의 4.1미터 남방 천체물리 연구 망원경을 이용해 초신성 자체를 연구했습니다.
_이러한 관측 결과를 바탕으로 과학자들은 EP 250108a와 그와 관련된 초신성을 폭발시킨 원점별의 질량이 태양 질량의 약 15배에서 30배에 달할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 질량은 곧 에너지가 뭉친 상태로 태양질량은 곧 에너지의 폭발로 강력한 제트가 qcell.qvix.qvix.qms을 통해 나타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