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b Space Telescope Unveils the Hidden Winds That Forge Stars and Craft Planets

mss(magic square system)master:jk0620
http://blog.naver.com/mssoms
http://jl0620.blogspot.com
https://www.facebook.com/junggoo.lee.54

 

 

.Webb Space Telescope Unveils the Hidden Winds That Forge Stars and Craft Planets

웹 우주 망원경, 별과 행성을 만드는 숨겨진 바람을 밝혀내다

어린 별을 둘러싼 행성 형성 디스크

 

Max Planck 천문학 연구소2024년 10월 14일

어린 별을 둘러싼 행성 형성 디스크 젊은 별을 둘러싼 행성 형성 디스크에 대한 이 예술가의 인상은 행성이 형성되는 뜨거운 가스와 먼지의 소용돌이치는 "팬케이크"를 보여줍니다.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을 사용하여 팀은 디스크 바람의 겹치고 원뿔 모양의 구조를 보여주는 자세한 이미지를 얻었습니다. 즉, 우주로 불어오는 가스 흐름입니다. 출처: 일본 국립 천문대(NAOJ) 가스 흐름의 중첩된 형태는 어린 별이 디스크 물질을 섭취하여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되는 메커니즘을 확인해줍니다.

행성 형성 디스크, 어린 별 주위를 소용돌이치는 가스와 먼지의 소용돌이는 우리 태양계를 포함한 행성계를 낳는 보육원입니다. 천문학자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러한 디스크를 조각하고 형성하는 가스 흐름에 대한 새로운 세부 사항을 발견했습니다. 이러한 흐름의 관찰된 중첩 구조는 디스크 물질을 두드려 별이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오랜 이론화된 메커니즘을 확인합니다. 별과 원시 행성 디스크의 형성 매초 3,000개가 넘는 별이 가시 우주에 나타납니다.

이러한 신생 별 중 다수는 천문학자들이 원시 행성 원반이라고 부르는 것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이는 뜨거운 가스와 먼지로 이루어진 소용돌이 모양의 팬케이크와 같은 영역으로, 중심 별의 성장을 촉진하고 새로운 행성의 기초를 마련합니다. 그러나 별과 행성계를 생성하는 정확한 메커니즘은 여전히 ​​대부분 신비합니다. JWST가 디스크 윈드에 대한 전례 없는 세부 정보 제공 애리조나 대학 연구원이 이끄는 천문학자 팀은 독일 하이델베르크에 있는 막스 플랑크 천문학 연구소(MPIA)의 과학자들의 지원을 받아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 ( JWST )을 사용하여 원시 행성 디스크를 형성하는 힘에 대한 가장 자세한 통찰력을 얻었습니다.

이 관측은 46억 년 전 우리 태양계가 어땠을지에 대한 엿보기를 제공합니다. 구체적으로, 이 팀은 소위 디스크 바람을 전례 없는 세부 사항으로 추적할 수 있었습니다. 이 바람은 행성을 형성하는 디스크에서 우주로 불어오는 가스 흐름입니다. 주로 자기장에 의해 구동되는 이 바람은 단 1초 만에 수십 킬로미터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Nature Astronomy 에 최근 게재된 연구자들의 연구 결과는 천문학자들이 어린 행성계가 어떻게 형성되고 진화하는지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디스크 바람의 드라이버로서의 자기장 이 논문의 주저자인 애리조나 대학 달 및 행성 연구소의 일라리아 파스쿠치 교수에 따르면, 원시 행성 원반 에서 일어나는 가장 중요한 과정 중 하나는 별이 주변 원반에서 물질을 먹어치우는 것인데, 천문학자들은 이를 강착이라고 부릅니다.

"별이 질량을 어떻게 모으는지는 주변 디스크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떻게 진화하는지에 큰 영향을 미치며, 나중에 행성이 형성되는 방식도 포함됩니다." Pascucci가 말했습니다. "이것이 발생하는 구체적인 방식은 이해되지 않았지만, 디스크 표면 대부분에 걸쳐 자기장에 의해 구동되는 바람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 더 멀리 보기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 더 멀리 보기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JWST)은 2021년 12월에 발사된 NASA의 최고 궤도 관측소입니다. 지구에서 100만 마일 떨어진 곳에 위치한 이 망원경은 지금까지 제작된 가장 강력한 우주 망원경으로, 우주의 초기 은하, 별과 행성의 형성, 외계 행성의 잠재적 대기를 연구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출처: Northrop Grumman

디스크 축적에서의 각운동량 이해 어린 별은 주위를 맴도는 원반에서 가스를 끌어들여 성장하지만, 그렇게 되려면 가스가 먼저 관성을 약간 버려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가스가 별을 지속적으로 공전하고 결코 별 위로 떨어지지 않을 것입니다. 천체물리학자들은 이 과정을 "각운동량 상실"이라고 부르지만, 정확히 어떻게 일어나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각운동량이 원시 행성 원반에서 어떻게 작용하는지 더 잘 이해하려면 얼음 위의 피겨 스케이터를 상상해 보면 도움이 됩니다. 팔을 몸 옆에 접으면 회전 속도가 빨라지고 팔을 뻗으면 회전 속도가 느려집니다. 질량이 변하지 않기 때문에 각운동량은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강착이 일어나려면 디스크를 가로지르는 가스가 각운동량을 잃어야 합니다. 그런데도 천체물리학자들은 이것이 정확히 어떻게 일어나는지에 대해 동의하기 어렵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자기적으로 구동되는 디스크 바람이 디스크 표면에서 일부 가스를 몰아내는 필수적인 요소로 등장했습니다. 각운동량과 함께 남은 가스가 안쪽으로 이동하여 궁극적으로 별에 떨어지게 합니다. 디스크 윈드 메커니즘의 차이점 NASA 우주 망원경 과학 연구소 의 논문 두 번째 저자인 트레이시 벡(Tracy Beck)에 따르면, 다른 작업 과정 역시 원시 행성 디스크를 형성하기 때문에 서로 다른 현상을 구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 별의 자기장이 디스크의 안쪽 가장자리에 있는 물질을 천문학자들이 X-바람이라고 부르는 방식으로 밀어내는 동안, 디스크의 바깥쪽 부분은 강렬한 별빛에 의해 침식되어 소위 열풍이 발생하는데, 이는 훨씬 느린 속도로 불어옵니다.

JWST의 높은 감도와 분해능은 자기장 구동 바람, 열풍, X-바람을 구별하는 데 이상적이었습니다. 자기적으로 구동되는 바람과 X-바람을 구별하는 중요한 특성은 이들이 더 멀리 위치하고 태양계의 안쪽, 암석 행성을 포함한 더 넓은 지역으로 확장된다는 것입니다. 대략 지구와 화성 사이입니다 . 이러한 바람은 또한 열풍보다 디스크 위로 더 멀리 확장되어 지구와 태양 사이 거리의 수백 배에 이릅니다. 디스크 형태를 드러내는 JWST의 기능 MPIA 천문학자 드미트리 세메노프는 "우리는 이미 전파 파장에서 간섭계 관측을 기반으로 그러한 바람에 대한 관측 지표를 발견했습니다."라고 지적합니다. 그는 또한 기초 연구의 공동 저자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관측으로는 디스크 바람의 전체 형태를 조사할 수 없었고, 세부적으로 이미지화할 수도 없었습니다. 특히, 이러한 디스크 바람의 특징인 다양한 바람 구성 요소의 중첩 구조는 관측의 능력을 넘어섰습니다.

-반면, 새로운 JWST 관측은 의심의 여지 없이 그 구조를 보여주었습니다. 관측된 형태는 자기적으로 구동되는 디스크 바람에 대한 예상과 일치합니다. Pascucci는 "우리의 관찰 결과는 각운동량을 제거하고 별과 행성계가 형성되는 방식에 대한 오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바람의 첫 번째 자세한 이미지를 얻었다는 것을 강력히 시사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연구자들은 연구를 위해 지구에서 볼 때 모두 모서리가 보이는 4개의 원시 행성 디스크 시스템을 선택했습니다.

그들의 방향은 디스크의 먼지와 가스가 마스크 역할을 하여 밝은 중앙 별의 빛을 일부 차단할 수 있게 했고, 그렇지 않았다면 바람을 압도했을 것입니다.

HH 30 프로토스타의 가스 제트 및 바람 구조 관찰

HH 30 프로토스타의 가스 제트 및 바람 구조 관찰 HH 30 원시별의 가스 제트와 바람 구조 관측. 오프셋은 천문 단위(au), 태양과 지구 사이의 평균 거리로 제공됨. 색상은 다양한 파장에서 감지된 다양한 가스 성분의 관측을 나타냅니다. 파란색, 녹색, 회색은 JWST로 감지한 것을 나타냅니다. 이온화된 철(파란색), 분자 수소(녹색), 일산화탄소(회색 선)를 나타냅니다. 또한 빨간색은 지상 기반 ALMA 전파 간섭계로 얻은 일산화탄소 분자 관측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중첩된 형태가 보이고 수직 오프셋이 0으로 설정된 디스크 평면에서 넓은 범위에 걸쳐 있습니다. 픽셀은 NIRSpec Integral Field Unit의 공간 간격을 나타냅니다. 출처: I. Pascucci et al. / MPIA

JWST의 NIRSpec은 중첩된 바람 형태를 해결합니다. 이 팀은 JWST의 NIRSpec 검출기를 특정 전이 상태의 원자와 분자에 맞춰 조정하여 다양한 바람 층을 추적할 수 있었습니다. NIRSpec은 JWST의 고해상도 근적외선 분광기입니다. 천문학자들은 분광기의 Integral Field Unit(IFU)를 사용하여 전체 시야에 걸쳐 공간적으로 분해된 분광 정보를 얻었습니다. IFU는 본질적으로 하늘의 특정 위치를 보는 격자입니다.

이런 방식으로 과학자들은 다양한 진단 파장에서 이미지를 합성했는데, 각각은 비교적 거칠지만 형태를 분해하기에 충분히 좋았습니다. 관찰 결과, 점점 더 큰 디스크 거리에서 발생하는 바람의 원뿔 모양 봉투 내부에 중첩된 중앙 제트의 복잡한 3차원 구조가 드러났는데, 이는 양파의 층상 구조와 유사합니다. 연구원에 따르면, 중요한 새로운 발견은 4개 디스크 각각의 분자 바람에 의해 형성된 원뿔 내부의 뚜렷한 중앙 구멍이 지속적으로 감지되었다는 것입니다.

디스크 바람과 별 형성에 대한 이해 확장 앞으로 파스쿠치의 팀은 이러한 관찰을 더 많은 원시 행성 원반으로 확장하여 관찰된 원반 바람 구조가 우주에서 얼마나 흔한지, 그리고 그것들이 어떻게 진화하는지 더 잘 이해하고자 합니다. "우리는 그것들이 공통적일 수 있다고 믿지만, 네 개의 물체가 있어서 말하기가 조금 어렵습니다." Pascucci가 말했다. "우리는 JWST로 더 큰 샘플을 얻고, 별이 모이고 행성이 형성될 때 이러한 바람의 변화를 감지할 수 있는지도 보고 싶습니다."

참고 자료: "JWST/NIRSpec 관측을 통해 밝혀진 젊은 별에서 발생한 원반풍의 중첩된 형태" 작성자: Ilaria Pascucci, Tracy L. Beck, Sylvie Cabrit, Naman S. Bajaj, Suzan Edwards, Fabien Louvet, Joan R. Najita, Bennett N. Skinner, Uma Gorti, Colette Salyk, Sean D. Brittain, Sebastiaan Krijt, James Muzerolle Page, Maxime Ruaud, Kamber Schwarz, Dmitry Semenov, Gaspard Duchêne 및 Marion Villenave, 2024년 10월 4일, Nature Astronomy . DOI: 10.1038/s41550-024-02385-7

이 연구에 참여한 MPIA 과학자는 드미트리 세메노프와 캄버 슈바르츠입니다. 다른 연구자로는 Ilaria Pascucci(미국 애리조나 대학교, 투산, 달 및 행성 연구소, 연구 책임자), Tracy L. Beck(미국 볼티모어 우주 망원경 과학 연구소,), Sylvie Cabrit(프랑스 파리 LERMA CNRS Observatoire de Paris), Naman S. Bajaj(미국 애리조나 대학교)가 있습니다. NIRSpec은 Airbus Defence and Space(ADS)가 이끄는 유럽 기업 컨소시엄이 구축한 Webb 미션에 대한 유럽 우주국 (ESA)의 기여의 일부입니다. NASA의 Goddard Space Flight Centre는 두 개의 하위 시스템(탐지기와 마이크로 셔터)을 제공했습니다. MPIA는 NIRSpec 그레이팅 휠의 전기 구성품을 조달하는 일을 담당했습니다. JWST는 세계 최고의 우주 과학 관측소입니다. NASA가 파트너인 ESA(유럽 우주국) 및 CSA(캐나다 우주국)와 공동으로 주도하는 국제 프로그램입니다. 이 연구에는 NASA와 유럽 연구 위원회의 자금이 지원되었습니다.

https://scitechdaily.com/webb-space-telescope-unveils-the-hidden-winds-that-forge-stars-and-craft-planets/

 

mssoms 메모 2410150551

가스나 먼지가 강착을 이루며 별이나 행성을 만들 것이라 추측들은 했지만 정작 증거를 찾지 못했다. 그런데 유사한 데이타를 제임스웹이 포착했다.

소스1. 편집
별이 질량을 어떻게 모으는지는 주변 디스크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떻게 진화하는지에 큰 영향을 미치며, 나중에 행성이 형성되는 방식도 포함된다. 이것이 발생하는 구체적인 방식은 이해되지 않았지만, 디스크 표면 대부분에 걸쳐 자기장에 의해 구동되는 바람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이 팀은 소위 디스크 바람을 전례 없는 세부 사항으로 추적할 수 있었다. 이 바람은 행성을 형성하는 디스크에서 우주로 불어오는 가스 흐름입니다. 주로 자기장에 의해 구동되는 이 바람은 단 1초 만에 수십 킬로미터를 이동할 수 있다. 최근 게재된 연구자들의 연구 결과는 천문학자들이 어린 행성계가 어떻게 형성되고 진화하는지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관찰 결과, 점점 더 큰 디스크 거리에서 발생하는 바람의 원뿔 모양 봉투 내부에 중첩된 중앙 제트의 복잡한 3차원 구조가 드러났는데, 이는 양파의 층상 구조와 유사합니다. 연구원에 따르면, 중요한 새로운 발견은 4개 디스크 각각의 분자 바람에 의해 형성된 원뿔 내부의 뚜렷한 중앙 구멍이 지속적으로 감지되었다는 것이다.

연구진은 그것들이 공통적일 수 있다고 믿지만, 네 개의 물체(? magic square base)가 있어서 말하기가 조금 어렵다. 그들은 JWST로 더 큰 샘플을 얻고, 별이 모이고 행성이 형성될 때 이러한 바람의 변화를 감지할 수 있는지도 보고 싶어했다. (그래, 그렇게 하도록...)

1.
sms의 네모서리에서 시작된 자기장 바람과 내부로 향한 강한 x모드의 핵형성이다. 이는 2x.qvixer.pixel일 수도 있고 sms의 msbase 정착화 qpeoms의 모습일 수도 있다. 여기서 바람은 원을 그리듯 시작된 곳에 다시 돌아온다. 두개의 경계선 사이에 4각은 작용점이 사이드에서 4x2= 8개 내부로 가로 지르는 2x2=4, 총 12개의 상호작용으로 강착이 내부로 향하여 8개의 구역을 가진 ms 사각형을 이룬다. 이것이 sms가 msbase로 변신하여 별들과 행성을 만드는 qpeoms.system을 가지는 과정이다. 허허.

이는 sms 규모가 크기에, 매초 3,000억조개가 넘는 별들이 한꺼번에 초기 우주에 나타나게 만든거여. 그래서 어라! 별들이 갑짜기 많아 수억의 msbase 은하가 나타난거여. 어허.

에이 퉤..애만들고 싶은 게 음큼한거야? 우주도 음큼한거야 뭐야? 오빠! 다림이 원래 음큼해..앞이 깜깜해지고 아무것도 안보이는데 이제 애애 만들고 싶어져. 그건 안보여도 되잖아. 막 사는 거 쉽네! 헤헤. 다림아 너 정말 취했어! 앞을 못본다고 그렇게 살진 않아..정신차려! 오빠가 집에 데려다 줄께..

https://program.kbs.co.kr/2tv/drama/darimifamily/pc/index.html

 

No photo description available.

mssoms note 2410150551

It has been speculated that gas and dust would accrete to form stars and planets, but no evidence has been found. However, similar data has been captured by James Webb.

Source 1. Edit
How a star accumulates mass has a major impact on how its surrounding disk evolves over time, including how planets later form. The exact way this happens is not understood, but winds driven by magnetic fields across much of the disk's surface may play a crucial role.

Specifically, the team was able to track the so-called disk winds, the gas streams that blow out into space from the disk where planets form, in unprecedented detail. These winds, driven primarily by magnetic fields, can travel tens of kilometers in just a second. The researchers' recently published findings help astronomers better understand how young planetary systems form and evolve.

The observations revealed a complex three-dimensional structure of the central jet nested within the cone-shaped envelope of winds that emanate from increasingly larger disk distances, similar to the layered structure of an onion. According to the researchers, the key new finding is the persistent detection of a distinct central hole within the cone formed by the molecular winds of each of the four disks.

The researchers believe they may be common, but with four objects (? magic square bases), it's a bit hard to tell. They want to get a larger sample with JWST and see if they can detect these wind changes as stars gather and planets form. (Yes, let's do that...)

1.
The magnetic winds originating from the four corners of the sms and the strong x-mode nucleation directed inward. This could be the 2x.qvixer.pixel or the appearance of the sms's msbase anchoring qpeoms. Here, the winds circle back to where they started. Between the two boundaries, the square is a ms square with 8 areas of accretion, with 2x2=4, a total of 12 interactions, with the action point crossing from the side 4x2=8, and the accretion is directed inward. This is the process of sms transforming into msbase and having qpeoms.system that creates stars and planets. Hehe.

This is because the sms scale is large, so more than 300 billion trillion stars appeared in the early universe at once every second. So, hey! There are suddenly many stars, and hundreds of millions of msbase galaxies appeared. Hehe.

Hey, huh.. Is wanting to make a child so dreary? Is the universe also dreary? Oppa! Darim was originally dreary.. It's dark in front of me and I can't see anything, but now I want to make a child. I don't have to see it. It's easy to just buy it! Hehe. Darim, you're really drunk! You can't live like that just because you can't see ahead.. Come on! Oppa, I'll take you home..

sample 1.vix.a'6//vixx.a(b1,g3,k3,o5,n6)
b0acfd|0000e0
000ac0|f00bde
0c0fab|000e0d
e00d0c|0b0fa0
f000e0|b0dac0
d0f000|cae0b0
0b000f|0ead0c
0deb00|ac000f
ced0ba|00f000
a0b00e|0dc0f0
0ace00|df000b
0f00d0|e0bc0a

sample qoms (standard)
0000000011=2,0
0000001100
0000001100
0000010010
0001100000
0101000000
0010010000
0100100000
2000000000
0010000001

 

sample pms (standard)
q0000000000
00q00000000
0000q000000
000000q0000
00000000q00
0000000000q
0q000000000
000q0000000
00000q00000
0000000q000
000000000q0


Sample msoss
zxdxybzyz
zxdzxezxz
xxbyyxzz
zybzzfxzy
cadccbcdc
cdbdcbdbb
xzezxdyyx
zxezybzyy
bddbcbdca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이전에 알려지지 않았던 발견 된 반 수성 탄산 칼슘 결정상

연구는 헬륨 - 물 화합물의 새로운과 이온 상태를 밝힙니다

.A 'primordial black hole' created at the same time as the universe, swallowing stars from within?... raising the possi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