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로시마 원폭 투하일에 準항모 진수한 日을 보며
일본이 히로시마에 원폭이 떨어진 지 68년 되는 날인 6일 요코하마항에서 일본 해상자위대 사상 최대 규모의 헬기 호위함 '이즈모(出雲)' 진수식을 가졌다. 이즈모는 만재 배수량 2만7000t에 대잠 헬기 9대를 동시에 운용할 수 있다. 함 갑판 길이가 248m로 중국의 첫 항모 '랴오닝'의 305m보다는 짧지만 우리 강습 상륙함인 독도함보다 49m나 길다. 그래서 약간의 개조로 미국이 개발 중인 수직 이착륙 스텔스 통합 공격기 F-35B를 탑재할 수 있을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일본은 이 전투기를 도입할 예정이다. '이즈모'가 언제든 항모로 바뀔 수 있다는 얘기다. 항모는 원거리 작전을 위한 것으로 본질적으로 공격용 무기이다. 일본이 하필 히로시마 원폭 투하일에 이런 준(準)항모를 진수한 의도가 무엇이냐는 논란을 낳을 수밖에 없다. 일본은 항구의 조수 간만 차를 고려한 택일이라고 하지만 그런 조건을 갖춘 날은 한 달에도 5~6일이나 돼 설득력이 없다. 함명(艦名)도 처음엔 진주만 공격의 지휘함이었던 '나가토(長門)'로 하려 했으나 미국의 반발을 우려해 바꿨다고 한다. '이즈모' 진수 도끼를 내리친 사람은 '나치식 개헌' 운운한 아소 다로 부총리였다. '이즈모'는 독도 영유권 주장을 하는 시마네현의 옛 이름이다. 이러니 아베 총리가 번호가 '731'인 자위대 비행기에 올라 '731 부대'를 연상시킨다는 논란을 불러일으킨 것도 우연으로 보이지 않는다. 이날 '이즈모'에는 일제(日帝)를 상징하는 욱일기(旭日旗)가 펄럭이고 있었다. 지금 독일 군함이 나치 깃발을 단다는 것은 상상할 수도 없다. 그러나 일본은 스포츠 경기장에서까지 욱일기를 흔들고 있다. 아베 총리는 히로시마에서 열린 원폭 피해자 위령식에서 일본이 본 피해만 강조하고 왜 그런 일이 초래됐는지, 일본의 아시아 침략 과정에서 얼마나 많은 아시아인이 희생됐는지에 대해선 한마디도 하지 않았다. 아베 총리의 머릿속에는, 원폭이 히로시마에 떨어지던 날 일제 징용에 의해 그곳 군수 공장에 끌려가 강제 노동하던 조선인이 얼마나 많이 목숨을 잃었으며 일본 정부가 그날 이후 수십 년 동안 거창한 기념비가 세워져 있는 히로시마 평화공원 안에 조선인의 원혼(怨魂)을 달래는 위령비(慰靈碑) 하나 세우는 데 얼마나 인색하게 굴었는가 하는 사실은 들어있지도 않았을 것이다. 아베 총리는 피해자의 시늉을 하는 가해자의 행동을 보며 진짜 피해자들이 어떤 감정을 갖게 되는지를 헤아리지 못하고 있다. 지금 일본은 미국 학자의 말대로 자신들의 가해(加害) 역사를 진실대로 받아들일 생각은 조금도 않고 '군사(軍事) 정상화'에만 정신이 팔려 있다. 일본은 평화헌법을 바꾸든, 아니면 정말 '나치식'으로 헌법 해석을 변경해 헌법을 무력화해 '전쟁 할 수 있는 일본'을 만들든 '군사 대국화'의 예정된 길로 갈 것이다. 일본은 대잠(對潛) 초계기와 대잠 헬기만 무려 250대를 운용할 정도로 질적으로는 중국을 능가하는 해군 대국이다. 중국은 전략 핵잠수함에 이어 항공모함까지 서태평양 지역에 투입하고 있다. 중국과 일본은 우리보다 GDP가 각각 7배, 5배 큰 나라이다. 그런 나라들이 군비 경쟁을 벌이게 되면 중간에 끼인 우리가 어떻게 숨을 쉬느냐가 당장 문제가 될 수밖에 없다. 우리가 이 틈바구니에서 우리 스스로를 지킬 수 있는 국가 진로를 어떻게 설정하며, 그에 필요한 안보 전략과 군사 전력(戰力)을 어떻게 갖출 것인지를 고민하는 것은 어떤 국가적 과제보다 앞선 민족 생존의 문제다.
.미국인 6천만명, 집에서 영어 안 쓴다
한국인 114만명, 가정에서 한국어 사용
미국에 거주하는 사람 가운데 무려 6천여만명이 집에서 영어가 아닌 다른 언어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한국어를 사용하는 미국 거주 한인은 114만명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7일 (현지시간) 미국 연방인구통계국 조사 자료에 따르면 2011년 현재 가정에서 영어가 아닌 언어를 쓰는 5세 이상 미국 국민은 6천6만명이다. 5세가 넘는 '언어 구사자' 인구 가운데 20.8%에 해당한다. 가정에서 영어만 쓰는 미국 국민은 2억3천여만명이었다. 이 가운데 대다수인 3천760만명은 스페인어 사용자였다. 중국어 사용자가 288만명으로 뒤를 이었고 필리핀인이 쓰는 타갈로그어 159만명, 베트남어 142만명, 프랑스어 130만명 등의 순이었다. 집에서 한국어를 쓴다는 한인은 114만명에 이르렀다. 독일어 사용자는 108만명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집에서 영어를 쓰지 않는다고 해도 모두 영어에 서툰 것은 아니다. 집에서 스페인어를 쓰는 3천7천60만명 가운데 절반이 훨씬 넘는 56.3%는 영어에 능통했고 전혀 영어를 못하는 경우는 9%에 그쳤다. 독일어, 프랑스어를 집에서 쓰는 사람 80%가 영어 능통자였다. 영어와 뿌리가 같은 인도-유럽어를 집에서 쓰는 미국인은 대체로 영어도 능숙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아시아 언어 구사자의 영어 실력은 처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가정에서 한국어를 쓴다는 사람 가운데 영어에 능통한 경우는 44.5%에 그쳤다. 중국어 사용자 역시 영어 능통자는 44.3%였다. 일본어 사용자는 57%가 영어 능통자로 나타났다. 인구통계조사국은 1980년과 비교하면 집에서 영어 아닌 언어를 사용하는 미국인은 158%나 증가했다고 밝혔다. 같은 기간에 인구는 38% 늘었다. 7배가 늘어난 베트남어 구사자가 증가율 1위를 기록했지만 사람수에서는 2천590만명이 늘어난 스페인어 사용자가 으뜸이었다. 이탈리아어, 독일어, 폴란드어, 이디시어, 그리스어 구사자는 감소했다. 가정에서 영어 아닌 언어를 쓰는 사람은 주별로 큰 차이를 보였다. 캘리포니아주 주민 44%가 가정에서는 영어를 쓰지 않지만 웨스트버지니아에선 고작 2% 뿐이다. 카밀라 라이언 인구통계국 교육사회부문 연구원은 "영어 아닌 언어의 역할이 늘고 있다는 증거"라고 말했다. 로스앤젤레스 USC 인구 변화 연구소 다웰 마이어스 교수는 "영어를 쓰지 않는 이민자 집단이 규모가 커지면 영어를 배우지 않는 경향이 있다"면서 "하지만 이는 일시적인 현상일 뿐"이라고 로스앤젤레스타임스에 말했다. 로스앤젤레스타임스는 이민자들이 가정에서 영어를 쓰지 않더라도 학교나 직장을 다니면서 영어를 습득하지 않으면 안되기에 영어가 주도적 언어의 위상을 잃을 수는 없다고 내다봤다.
.호주 총리 "아시아 주요 언어에 한국어 포함" 발표
케빈 러드 호주 총리
지난해 '아시아 세기의 호주' 백서서 한국어 제외 결정 번복
케빈 러드 호주 총리가 지난해 '아시아 세기의 호주' 백서 발표 당시 아시아 주요 언어에서 제외됐던 한국어를 주요 언어에 포함하기로 결정했다. 줄리아 길라드 전 총리 시절 발표한 '아시아 세기의 호주' 백서에서는 한국을 중국, 일본, 인도, 인도네시아 등과 함께 호주의 핵심 5개 전략적 파트너 국가로 선정했으나 4대 아시아 주요 언어에서는 한국어를 제외해 논란을 빚었다. 전국을 돌아다니며 선거 캠페인을 벌이고 있는 러드 총리는 7일 시드니 북서부 베네롱 지역구의 라이드 유나이팅 교회를 방문한 자리에서 아시아 주요 언어에 한국어를 포함하겠다는 방침을 전격적으로 발표했다. 러드 총리는 "한국어를 '아시아 세기의 호주' 백서에서 주요 5대 아시아 언어에 포함하기로 했다"고 발표한 뒤 "이는 교역의 중요성 때문"이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로써 한국어는 중국어, 힌두어, 인도네시아어, 일본어 등과 함께 아시아 주요 언어로 선정돼 향후 다양한 정책적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이날 노동당의 베네롱 지역구 하원의원 후보인 중국계 제이슨 리와 함께 참석한 러드 총리는 다문화주의와 아시아 언어의 중요성을 강조한 뒤 "한국계 호주인들은 매우 근면한 이민자들"이라고 높게 평가했다. 그동안 한국어의 아시아 주요 언어 재포함 문제에 대해 미온적이던 노동당 정부가 한국계와 중국계 이민자들이 많이 사는 베네롱 지역구에서 이 같은 방침을 전격적으로 발표한 것은 9월 총선 표심을 겨냥한 결정이라는 평가다. '아시아 세기의 호주' 백서에서 한국어가 아시아 주요 언어에서 제외된 뒤 한국 정부와 국회, 호주 한인사회 등은 한국어를 재포함시키기 위한 활동을 벌였으나 호주 정부는 한 번 결정한 정책을 뒤집기 어렵다며 난색을 표해왔다.
.LG전자 야심작 LG G2, 세계 판매량 천만대 넘을까
LG전자, 새 전략폰 'G2' 출시
8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열린 LG전자 신형 스마트폰 'LG G2 Day' 런칭행사에서 모델들이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LG전자측은 퀄컴 스냅드래곤 800 프로세서를 탑재해 최대 속도 150Mbps의 LTE어드밴스트(A)를 지원하고 파워 버튼과 볼륨 버튼을 후면 상단부에 위치 시키는 등 파격적인 디자인이 특징이라고 밝혔다.
LG, 판매량 1천만대 내부 목표…삼성·애플과 대등한 경쟁 펼쳐야
높아진 브랜드 인지도·100여개 배급망 확보 '장점'
LG전자[066570]가 7일(미국시간) 뉴욕에서 내 놓은 야심작 LG G2가 전세계 판매량 1천만대를 넘어설지 관심이 쏠린다. 8일 휴대전화 업계에 따르면 LG전자는 내부적으로 LG G2의 세계 판매량 목표를 1천만대로 잡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목표치는 기존 제품 판매량의 두배를 훌쩍 넘는 것이다. 옵티머스G, 옵티머스G 프로 등 이 회사의 기존 전략 스마트폰은 세계 판매량 500만대를 넘지 못했었다. LG전자는 지난 1분기와 2분기 세계 시장에서 각각 1천30만대와 1천210만대를 판매했는데, 단일 제품으로 한 분기 전체에 맞먹는 판매량을 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는 셈이다. LG전자는 지난 2010년 출시한 보급형 스마트폰 옵티머스원이 작년 누적 판매량 1천만대를 돌파한 바 있지만 LG G2가 고가의 고사양 제품이란 점을 고려하면 쉽지 않은 도전이다. 업계는 LG전자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9월 새 전략폰을 내 놓을 전망인 삼성전자[005930] 및 애플과의 경쟁에서 대등한 싸움을 펼쳐야할 것으로 보고 있다.
LG전자, 새 전략폰 'G2' 출시
LG전자는 LG G2를 8일 국내에서 첫선을 보인 뒤 9월 중 북미와 유럽 시장에서 내 놓으며 본격적인 글로벌 공략을 시작할 계획이다. 같은 달에는 삼성전자의 갤럭시노트3, 애플의 아이폰5S의 출시가 점쳐지고 있어 이들 제품과 맞대결을 펼쳐야 한다. LG전자는 세계 시장에서 자사의 브랜드 인지도가 확대된데다 LG G2의 판매망이 확대된 만큼 경쟁사들과 붙어볼 만하다는 입장이다. 옵티머스G의 경우 일부 부품의 공급이 늦어져 출시 초반 세계 시장에서 바람을 일으키지 못했다. 옵티머스G 프로도 이동통신사 확보에 어려움을 겪어 국내 출시 후 다섯 달이나 지난 7월에야 출시 국가를 40개로 확대했었다. 하지만 LG G2는 부품 공급 부족 우려가 사라진데다 제품을 판매할 통신사들도 기존 제품의 두배 이상인 100개를 넘어섰다. LG전자는 8월 첫 공개 후 석달만인 10월까지 전세계 출시를 집중시키며 전에 없던 강도로 세계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7일 미국 뉴욕에서 열린 전세계 미디어 대상 언팩(신제품 공개) 행사 역시 대대적인 마케팅 전략의 일환이다. 여기에 옵티머스G와 옵티머스G 프로 등 전작들이 세계 IT전문 매체와 소비자들로부터 호평을 받으며 '스마트폰도 LG'라는 인식이 퍼진 것도 든든한 무기다. 이와 관련해서는 미국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스틱스(SA)의 최근 보고서를 주목할 만하다. SA의 린다 쉬 분석가는 LG전자가 미국, 중국 등에서 유통과 마케팅을 확대하는 것을 전제로 애플과 2위 자리를 놓고 겨룰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놨다. LG전자는 1~2분기 연속으로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순위에서 삼성전자와 애플에이은 3위를 차지했다. 린다 쉬 분석가는 LG전자를 "글로벌 판매량이 1년사이 갑절로 늘어난 2분기의 스타"라고 칭하기도 했다. 국내 증권가도 LG G2의 선전을 예상하고 있다. 신한금융투자는 7일 보고서를 통해 "역대 최강의 하드웨어 스펙을 가진 LTE 스마트폰인 만큼 국내외 소비자의 반응이 뜨거울 전망"이라며 연말까지 국내 200만대, 국외 300만대 등 판매량이 500만대에 이를 것이라고 예상치를 밝혔다. 업계 관계자는 "LG전자가 1천만대 판매 목표를 달성하려면 결국 삼성전자, 애플과 대등한 경쟁을 펼치며 이들의 벽을 넘어서야 한다"며 "만약 목표 달성에 성공하면 다른 보급형 제품의 판매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이들 회사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상황이 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LG-팬택, 가로수길서 LTE-A 스마트폰 자존심 대결
LG전자[066570]와 팬택이 서울 강남구 신사동 가로수길에서 롱텀에볼루션어드밴스트(LTE-A) 스마트폰 자존심 대결을 벌인다. 7일 LG전자와 팬택에 따르면 LTE-A를 지원하는 첫 스마트폰들인 'LG[003550] G2'와 '베가 LTE-A'의 출시를 앞둔 양사는 신사동에 길 하나를 사이에 두고 각각 홍보 매장(팝업스토어)을 열게 됐다. 홍보 매장은 소비자가 직접 방문해 제품을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 소비자 시선과 관심을 놓고 양사가 신사동 가로수길에서 '진검 승부'를 벌이는 모양새가 된 셈이다. 삼성전자[005930]의 갤럭시S4 LTE-A는 이미 시장에 어느 정도 안착한 상황이므로, LG전자와 팬택은 LTE-A 시장에서 성공하려면 일단 상대방 제품을 넘어서야 한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팬택 이준우 부사장은 베가 LTE-A를 내놓으면서 '이 제품으로 LG전자를 잡겠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지기도 했다. 양사가 제품 홍보의 전초기지로 신사동 가로수길을 택한 데에는 이 지역이 현재 젊은 층 유행의 선도지역이라는 점을 중요하게 고려했다. 강남역이나 홍대도 젊은 층이 많이 모이는 곳이지만, 강남역은 모든 연령층이 모이는 곳이라 젊은 층의 집중도가 낮고, 홍대는 가로수길보다 낮은 연령층이 많이 찾는다는 점을 고려해 가로수길을 선택했다는 것이다. 팬택은 지문인식 체험 공간과 대화면 체험 공간, 사용자경험(UX) 체험 공간 등 3가지 공간으로 마련한 매장을 7일 오후 1시께 열었다. 조영식 팬택 마케팅전략실 상무는 "출시 전에 고객들이 베가 LTE-A의 혁신적 기능을 체험할 수 있도록 매장을 열었다"며 "지문인식기능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 만큼 많은 고객이 매장을 찾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LG전자는 현재 신사동 홍보 매장 간판을 다는 등 마무리 공사를 벌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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