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ly discovered X-ray transient traced to possible collapsar origin

mss(magic square system)master:jk0620
http://blog.naver.com/mssoms
http://jl0620.blogspot.com
https://www.facebook.com/junggoo.lee.54/photos_by
https://www.facebook.com/jennidexter/photos_by

Starship version space science

May be an image of text

May be an image of horizon

 

 

B메모 2511260347_소스1.재해석 스토리텔링【】

소스1.
https://phys.org/news/2025-11-ray-transient-collapsar.html

.Recently discovered X-ray transient traced to possible collapsar origin


최근 발견된 X선 과도현상은 붕괴사 기원으로 추정

Study reveals the behavior of a recently discovered transient

_EP 241021a의 X선 과도현상(transient)을 촬영한 α-밴드 이미지. 현상 발생 위치는 자홍색 선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큰 패널은 GMOS가 EP 241021a를 관측한 ∼6.9일차 관측 결과입니다. 파란색(반경 10′′)과 녹색(반경 4.9′′) 원은 각각 EP 추적 X선 망원경과 Swift-XRT에서 관측된 과도현상의 위치를 ​​나타냅니다.

_측면 패널에는 ∼2.76일차부터 93.8일차까지 다양한 망원경으로 촬영한 α-밴드 광도 변화의 8개 스냅샷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1-1.
_국제 천문학자 팀은 다양한 지상 및 우주 망원경을 사용하여 최근 발견된 고속 X선 과도현상(EP 241021a)을 관측했습니다. 

11월 17일 사전 출판 서버 arXiv 에 발표된 다중파장 관측 결과는 이 과도현상의 거동과 본질을 더욱 명확하게 보여줍니다.

1-2.FXT의 본질 이해

_고속 X선 과도현상(FXT)은 수백 초에서 수 시간까지 지속되는 연 X선 폭발입니다. 예측할 수 없는 위치와 시간에 발생하고 활동 기간이 매우 짧기 때문에 감지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게다가, 그 본질은 여전히 ​​수수께끼로 남아 있습니다.

_그러나 천문학자들은 그 기원을 설명하기 위해 별 플레어, 초신성 충격파 폭발, 그리고 긴 감마선 폭발(GRB)과 같은 여러 가지 시나리오를 고려합니다.

【nk별은 어떤 과정으로 붕괴되나? 별의 진화의 종착지를 백색왜성과 초신성 폭발로 보고들 있다. 이때 발생하는 것이 x선이다.

>>x선 관측이 원하는 시간에 나타나지 않고 순식간에 이곳 저곳에서 나타났다 사라진다. X선 발생원점을 특정하기 어렵다는 뜻이다. 그래서 추정데이타로 나타난다.

>>백색 왜성이 초신성으로 변할 때, 수직적인 x선 감지가 이뤄진다. 이는 전자기파의 전기장과 자기장의 편광 때문이다.

>>>이들 편광이 여기 저기에 나타난다면 초신성으로 백색왜성의 내부정보를 전방위에 순식간 나타내는 x선 간격 현상일 수 있다.

[고속 X선 과도현상(FXT)은 수백 초에서 수 시간까지 지속되는 연 X선 폭발이다.

예측할 수 없는 위치와 시간에 발생하고 활동 기간이 매우 짧기 때문에 감지하기가 매우 어렵다.]

>>>>> 빠른 X선 과도현상은 백색왜성 초신성 폭발의 원점 qqcell이 보여주는 magicsum.side.xray_light일 가능성이 있다. 으음.


인용 소스1.B.
https://phys.org/news/2025-11-scientists-innermost-region-white-dwarf.html

[【초신성 11.qqcell은 백색왜성에서 발생된다.

메모 2511260341.
>>>msbase, msoss,qpeoms 그 어느 곳에서든 발생할 수 있다.

_"따라서 이러한 백색 왜성계를 이해하면 과학자들이 초신성의 근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고, 은하계의 생태에 대해서도 알 수 있습니다.

【*X선 편광은 마치 vixer.line과 같아서 백색왜성에 유입되는 가스 기둥(mbshell)을 z'로 보면 xray_polarization은 z.line이다.

*편광(Polarization): 전자기파인 X선은 전기장과 자기장이 서로 수직인 상태로 진행합니다. 편광은 이 전기장z이나 자기장z'이 특정 방향으로 진동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

>>>>nkstars의 생성 과정이 mbshell이였던 점에서 초신성 폭발로 인한

산발적으로 나타난 점멸 원(반짝임), x선 과도 데이타를 역추적하면 그별의 내부정보 qpeoms 주름을 알아낼 수 있다. 어허.


】】

May be an image of blueprint and text


_EP 241021a는 2024년 10월 21일 아인슈타인 프로브(EP) 위성에 탑재된 광시야 X선 망원경(WXT)을 통해 적색편이 0.75로 관측된 FXT입니다. 약 100초 동안 지속되는 밝은 연X선 섬광과 약 1퀸데실리온 에르그/초(1quindecillion erg/s)의 최대 광도를 보였습니다.

2.
_네덜란드 나이메헌에 있는 라드바우드 대학의 조나단 키롤라-바스케스가 이끄는 천문학자 그룹은 이 사건의 본질에 대한 더 많은 통찰력을 얻기 위해 EP 241021a에 대한 후속 다중파장 관측을 시작했습니다.

_"저희 연구팀이 수집한 FXT EP 241021a의 다중 파장 데이터세트에 대해 보고합니다. EP-WXT 트리거 발생 후 약 1.5일에서 300일까지의 광범위한 이미징 및 분광 관측 결과를 제시합니다."라고 연구진은 논문에서 밝혔습니다.

2-1.풍부하고 복잡한 진화

_전반적으로 관찰 결과 EP 241021a는 100일이 넘는 기간에 걸쳐 X선, 광학, 근적외선 및 무선 대역에서 풍부하고 복잡한 진화를 보였습니다.

3.
_특히, 광학 광도 곡선은 일반적인 감마선 폭발(GRB)에서는 보기 드문 3상 형태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관측된 방출에 기여하는 여러 물리적 요소의 존재를 시사합니다.

_수집된 데이터는 과도 현상 검출 후 첫 20일 동안 광학 및 X선 방출이 동일한 스펙트럼 성분에서 유래했을 가능성이 높음을 시사합니다. 그러나 그 이후에는 광학 스펙트럼 에너지 분포(SED)가 상당히 가파르게 변하고 X선 데이터와 일치하지 않습니다.

_관측 결과 EP 241021a는 폭발 후 19일까지 스펙트럼 기울기가 -1.2인 비교적 안정적인 광학 연속체를 나타냈습니다. 데이터는 20일 이후 열 성분이 출현했음을 시사합니다. 천문학자들은 이를 초신성의 시작으로 해석합니다.

3-1.무너진 별

_따라서 논문의 저자들은 이 열적 구성 요소의 존재와 Ic-BL형 초신성 특징과의 일관성은 EP 241021a의 조상이 중력 붕괴를 겪은 거대한 별인 붕괴별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결론지었습니다.

_과학자들은 "이러한 결과는 아인슈타인 프로브가 감지한 일부 빠른 X선 과도현상이 거대한 별의 폭발로 인해 발생한다는 견해를 뒷받침한다"고 결론지었습니다.

No photo description available.

 

B소스1.
https://phys.org/news/2025-11-scientists-innermost-region-white-dwarf.html


.Scientists get a first look at the innermost region of a white dwarf system

과학자들은 백색 왜성계의 가장 안쪽 영역을 처음으로 살펴보았습니다.

Scientists get a first look at the innermost region of a white dwarf system

_작은 백색 왜성(왼쪽)이 큰 별의 물질을 끌어당겨 소용돌이치는 강착 원반으로 들어갑니다. 이 쌍은 "중간 극성"이라고 불리며, MIT 천문학자들은 강력한 망원경을 사용하여 이 계의 X선 편광을 처음으로 측정하여 가장 뜨겁고 극단적인 영역 중심부의 주요 특징을 밝혀냈습니다.

_지구에서 약 200광년 떨어진 곳에서, 죽은 별의 핵이 더 큰 별을 맴돌며 섬뜩한 우주의 춤을 추고 있습니다. 죽은 별은 백색 왜성의 일종으로, 더 큰 별의 물질을 끌어당겨 소용돌이치며 강착하는 원반으로 만들면서 강력한 자기장을 형성합니다.

1-1.
_나선형으로 움직이는 쌍성은 "중간 극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큰 별의 가스가 다른 별 위로 떨어지면서 X선을 포함한 강렬한 방사선의 복잡한 패턴을 방출하는 유형의 항성계입니다.

_MIT 천문학자들은 우주에 있는 X선 망원경을 사용하여 이 시스템의 가장 안쪽 지역의 주요 특징을 식별했습니다. 이 지역은 지금까지 대부분 망원경이 접근할 수 없었던 극도로 에너지가 넘치는 환경입니다.

_천체물리학 저널 에 게재된 오픈 액세스 연구에서 연구팀은 NASA의 이미징 X선 편광 측정 탐사선(IXPE)을 사용하여 EX 히드라로 알려진 중간 극성을 관찰했다고 보고했습니다.

1-2.
_연구팀은 놀라울 정도로 높은 수준의 X선 편광을 발견했는데, 이는 X선 파동의 전기장 방향을 나타내는 지표일 뿐만 아니라, EX 바다뱀자리에서 나오는 X선의 예상치 못한 편광 방향도 나타냅니다. 이러한 측정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진은 X선이 백색 왜성 표면 근처, 항성계의 가장 안쪽 영역에 있는 근원으로 향하는 경로를 추적했습니다.

_게다가 그들은 이 시스템의 X선이 백색 왜성이 동반성에서 끌어들이는 백열 물질 기둥에서 방출된다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2.
_그들은 이 기둥의 높이가 약 3,200km(2,000마일)로 추정하는데, 이는 백색 왜성 자체 반지름의 약 절반이며, 물리학자들이 이러한 계에 대해 예측했던 것보다 훨씬 높습니다.

_또한 그들은 X선이 백색 왜성 표면에서 반사된 후 우주로 산란된다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이는 물리학자들이 의심했지만 지금까지 확인하지 못했던 효과입니다.

_연구팀의 연구 결과는 X선 편광 측정법이 백색 왜성의 가장 에너지가 강한 영역과 같은 극한의 항성 환경을 연구하는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_MIT 카블리 천체물리학 및 우주연구소의 박사후연구원이자 이 연구의 주저자인 션 건더슨은 "X선 편광 측정법을 사용하여 백색 왜성의 강착 구조를 자세히 측정할 수 있음을 보였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번 연구는 예측된 X선 편광 신호를 전혀 받지 못했던 다른 유형의 강착 백색 왜성에 대해서도 유사한 측정을 수행할 가능성을 열어줍니다."

2-2.고에너지 분수

_X선을 포함한 모든 형태의 빛은 전기장과 자기장의 영향을 받습니다. 빛은 진행 방향에 수직으로 흔들리거나 진동하는 파동 형태로 이동합니다.

_외부 전기장과 자기장은 이러한 진동을 무작위 방향으로 끌어당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빛이 표면과 상호작용하고 반사될 때, 빛은 편광될 수 있는데, 이는 진동이 한 방향으로 조여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편광된 빛은 과학자들이 빛의 근원을 추적하고 근원의 기하학적 구조에 대한 세부 사항을 식별하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2-3.
_IXPE 우주 관측선은 극한 천체물리학에서 방출되는 편광 X선을 연구하기 위해 설계된 NASA 최초의 임무입니다. 2021년에 발사된 이 우주선은 지구 궤도를 돌며 이러한 편광 X선을 기록합니다. 발사 이후 주로 초신성, 블랙홀, 중성자별에 초점을 맞춰 왔습니다.

_MIT의 새로운 연구는 IXPE를 사용하여 중간 극성계에서 편광된 X선을 측정한 최초의 연구입니다. 중간 극성은 블랙홀이나 초신성에 비해 작은 시스템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강력한 X선을 방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4.
_마셜은 "대부분 망원경이 시야에 점으로만 보는 이런 종류의 시스템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파악하는 데 얼마나 많은 편광이 유용할지에 대한 논의를 시작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_중간 극성(intermediate polar)은 중앙 백색 왜성의 자기장 강도에서 유래했습니다. 자기장이 강하면 동반성의 물질이 백색 왜성의 자기극 쪽으로 직접 끌려갑니다. 자기장이 매우 약하면 별의 물질이 백색 왜성 주위를 돌며 강착 원반을 형성하고, 결국 백색 왜성 표면에 직접 물질을 축적합니다.

_중간 극성의 경우, 물리학자들은 물질이 복잡한 중간 패턴으로 떨어져 백색 왜성의 극 쪽으로 끌리는 강착 원반을 형성할 것이라고 예측합니다.


3.
_자기장은 별의 파편이 백색 왜성의 자기 극을 향해 시속 수백만 마일의 속도로 떨어지기 전에, 들어오는 물질의 원반을 고에너지 분수처럼 훨씬 위쪽으로 들어올려야 합니다. 천문학자들은 이를 "강착 커튼"이라고 부릅니다.

_물리학자들은 이 낙하하는 물질이 이전에 들어 올려진 물질과 충돌하여 극지방으로 떨어지고 있는 물질과 충돌하여 일종의 가스 교통 체증을 일으킬 것으로 추정합니다. 이렇게 쌓인 물질은 화씨 수천만 도에 달하는 충돌하는 가스 기둥을 형성하며, 고에너지 X선을 방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1.가장 깊은 그림

_연구팀은 EX 히드라에서 방출되는 편광 X선을 측정함으로써 물리학자들이 가설로 제시했던 중간 극성 이미지를 검증하고자 했습니다. 2025년 1월, IXPE는 히드라에서 총 약 60만 초, 즉 약 7일 분의 X선을 측정했습니다.

_"원에서 들어오는 모든 X선의 편광 방향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라고 마샬은 설명합니다. "이런 X선을 많이 모으면 모두 다른 각도와 방향을 가지게 되는데, 이를 평균화하면 선호하는 편광 정도와 방향을 얻을 수 있습니다."

_측정 결과, 과학자들이 일부 이론 모델에서 예측했던 것보다 훨씬 높은 8%의 편광도가 나타났습니다. 이를 통해 연구진은 X선이 실제로 해당 시스템의 기둥에서 발생했으며, 이 기둥의 높이는 약 3,200km(2,200마일)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3-2.
_"백색 왜성의 극지방에 조금 가까이 서 있다면, 하늘로 3,200km 뻗어 있는 가스 기둥을 볼 수 있을 것이고, 그 기둥이 바깥쪽으로 퍼져 나가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라고 군더슨은 말합니다.

【상상력이 풍부한 천문학자인듯..
백색왜성의 극지방에서 가스 기둥을 본다? 대단한 상상력이다. 빅뱅사건을 연출할 능력가일 수도..어허.


[_연구팀은 또한 EX 바다뱀자리의 X선 편광 방향을 측정했는데, 이 방향은 백색 왜성으로 유입되는 가스 기둥과 수직인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는 기둥에서 방출된 X선이 백색 왜성 표면에서 반사되어 우주로 이동하고, 결국 IXPE 망원경으로 도달한다는 신호였습니다.

_"X선 편광의 장점은 이 전체 시스템에서 가장 안쪽에 있는, 가장 에너지가 넘치는 부분을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라고 라비는 말합니다. "다른 망원경으로는 이런 세부적인 부분을 전혀 볼 수 없습니다."]

【*X선 편광은 마치 vixer.line과 같아서 백색왜성에 유입되는 가스 기둥(mbshell)을 z'로 보면 xray_polarization은 z.line이다.


*편광(Polarization): 전자기파인 X선은 전기장과 자기장이 서로 수직인 상태로 진행합니다. 편광은 이 전기장z이나 자기장z'이 특정 방향으로 진동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X선 편광의 방향이 백색 왜성으로 유입되는 가스 기둥과 수직인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는 기둥에서 방출된 X선이 백색 왜성 표면에서 반사되어 우주로 이동하고, 결국 IXPE 망원경으로 도달한다는 신호였습니다.]

(*)>>>>만약 백색왜성에 유입된 가스가 강착 압력으로 초신성 폭발을 한다면 폭발의 표면에서 반사된 x선 편광에 폭이 다를 수도 있다.

>>>>관측상 강약으로 초신성 내부 정보도 추측될 수 있음이 아닐까? 굿god! 굳good!



_연구팀은 X선 편광을 적용해 다른 백색 왜성계를 연구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과학자들이 훨씬 더 큰 우주 현상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_마셜은 "동반성에서 백색 왜성으로 너무 많은 물질이 떨어져 백색 왜성이 더 이상 그것을 지탱할 수 없게 되는 지점이 옵니다. 백색 왜성 전체가 붕괴되어 우주 전체에서 관측 가능한 일종의 초신성을 생성합니다. 이를 통해 우주의 크기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라고 설명합니다.

【초신성 11.qqcell은 백색왜성에서 발생된다.

메모 2511260341.
>>>msbase, msoss,qpeoms 그 어느 곳에서든 발생할 수 있다.


_"따라서 이러한 백색 왜성계를 이해하면 과학자들이 초신성의 근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고, 은하계의 생태에 대해서도 알 수 있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연구는 헬륨 - 물 화합물의 새로운과 이온 상태를 밝힙니다

.Unlocking the Mystery of Promethium: The Rare Earth Element Without Stable Isotopes

.Researchers discover a new type of quantum entangl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