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took out money like crazy” SVB ‘phone bank run’ that bankrupted in 36 hou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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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took out money like crazy” SVB ‘phone bank run’ that bankrupted in 36 hours
“미친듯이 돈 빼냈다” SVB 36시간 만에 파산시킨 ‘폰 뱅크런’
SVB 국채 헐값 매각 소식, 슬랙으로 퍼지며 순식간에 55조원 인출 뉴욕=정시행 특파원 입력 2023.03.13 14:29 업데이트 2023.03.13 16:27 11
실리콘밸리은행이 파산한 지난 10일 직원들이 산타클라라의 은행 본부 앞에 모여있다. 전날인 9일 미 국채 매각에 따른 손실을 발표하자마자 실리콘밸리 스타트업 업계에서 많이 쓰는 메신저앱 '슬랙'으로 이 소식이 공포와 함께 순식간에 퍼졌고, 기업인들이 바로 스마트폰 뱅킹앱을 켜서 예금을 빼내버리는 '스마트폰 뱅크런'이 일어났다.
설립 40년 된 실리콘밸리은행(SVB)이 자금 위기에 직면한 지 단 36시간 만에 초고속 파산한 것은 사람들이 스마트폰으로 은행 거래를 하면서 예금 인출이 손쉬워졌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과거 ‘뱅크런(bank run·대규모 예금 인출)’이 실제 은행 창구에 달려가 예금을 빼내는 행위를 의미했다면, 이제는 작은 공포만 일어도 스마트폰 클릭 몇 번이 실시간 ‘원격 뱅크런’으로 이어져 금융사가 몇 시간 만에 망할 수 있게 됐다는 것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12일(현지 시각) ‘스마트폰 뱅크런으로 비운을 맞은 SVB’라는 기사에서 이 은행의 주 고객인 실리콘밸리 스타트업 사업가들이 거래 은행의 위기 소식을 접하자마자 순식간에 스마트폰으로 예금을 대거 인출한 현상을 소개했다.
한 보험 스타트업 설립자는 “지난 9일 몬태나주에서 열린 창업자 행사에 참석하기 위해 비행기에서 내려 버스를 타는 동안, 동료 창업자들이 미친 듯이 스마트폰을 두드리며 (캘리포니아주에 있는 SVB에서) 회사 자금을 빼내는 모습을 목격했다”고 전했다. 앞서 이날 오전 SVB가 “예금이 줄어 대부분 미 국채로 구성된 매도 가능 증권을 어쩔 수 없이 매각했고, 18억달러 손실을 봤다”고 공시하자마자 증시에서 SVB 주가가 급락하기 시작했다. 이 소식은 스마트폰에 깔린 사무용 메신저앱 ‘슬랙’을 통해 순식간에 퍼졌고, 돈을 떼일까 봐 겁에 질린 예금주들은 곧바로 뱅킹앱 아이콘을 눌러 켰다.
이들이 당일 은행 거래 마감 시간까지 인출한 자금 규모는 420억달러(약 54조7600억원)에 달했다. 결국 다음 날인 10일 오전 캘리포니아주 금융 당국이 유동성 부족과 지급 불능을 이유로 SVB를 폐쇄하고, 연방예금보험공사(FDIC)를 파산 관재인으로 임명하면서 파산 절차가 하루 만에 마무리됐다.
그렉 베커 실리콘밸리은행(SVB) 회장/로이터 뉴스1
WSJ는 이번 SVB 사태가 2008년 리먼 브러더스 파산으로 촉발된 글로벌 금융 위기만큼 심각한 상황이 아니었는데도, 소셜미디어에서 사실과 허구가 뒤섞인 소식이 번개처럼 빠른 속도로 확산했고, 스타트업 관계자들이 즉각적으로 반응하면서 초고속 파산으로 이어졌다고 전했다. #실리콘밸리은행(SVB) 파산 사태
.Two days after the US SVB bankruptcy, Signature Bank also closed... Concerns over “chain bankruptcy”
미 SVB 파산 이틀 만에 시그니처은행도 폐쇄…‘연쇄도산’ 우려
등록 :2023-03-13 08:17 수정 :2023-03-13 20:40 이본영 기자 사진 이본영 기자
암호화폐산업 전문 은행…총자산 146조원 규모 12일 미국 뉴욕에 있는 시그니처은행 본사 건물로 한 직원이 들어가려고 하고 있다.
미국 금융 당국이 실리콘밸리은행을 폐쇄한 지 이틀 만에 부실 우려가 제기된 시그니처은행에 대해서도 폐쇄 조처를 내렸다. 부실 은행들이 금융시장 전반에 미칠 악영향을 차단하려는 의도이지만, 금융 위기 가능성에 대한 우려는 보다 커지고 있다.
미국 재무부, 연방준비제도(Fed), 연방예금보험공사는 12일(현지시각) 공동성명을 내어 뉴욕에 본사를 둔 시그니처은행도 “구조적 위험”을 지닌 것으로 판단된다며 폐쇄 조처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암호화폐산업 전문 은행인 시그니처은행은 지난해 말 기준 총자산이 1104억달러(약 146조원), 예치금이 886억달러에 달한다. 시그니처은행 자산도 실리콘밸리은행처럼 연방예금보험공사가 넘겨받아 매각이나 예금 지급에 사용할 계획이다.
재무부 등은 “시그니처은행 예금주들은 모두 보호를 받을 것”이라며 “납세자들이 손실을 부담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연방예금보험공사는 예금에 대해 1인당 25만달러(약 3억3천만원)까지 보장한다. 시그니처은행은 실리콘밸리은행이 파산한 10일에 15% 떨어진 것을 비롯해 일주일간 주가가 34%나 폭락하며 제2의 실리콘밸리은행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 곳이다.
이 은행 폐쇄 조처는 13일 금융시장 개장을 앞두고 또다시 대규모 예금 인출 사태(뱅크런)가 재연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 전격적으로 결정됐다. 미국 재무부 고위 관계자는 “예금 유출과 파급 효과를 제한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재무 건전성 문제가 제기된 실리콘밸리은행에서 지난 9일 예금이 하루 만에 420억달러나 빠져나가는 대규모 인출 사태(뱅크런)가 벌어져 영업 중단과 파산으로 이어졌다.
https://www.hani.co.kr/arti/international/america/1083297.html
.Switching to hydrogen fuel could prolong the methane problem
수소 연료로 전환하면 메탄 문제가 연장될 수 있습니다
프린스턴 대학교 수소 경제는 대기 중 메탄 수준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크레딧: 범퍼 드지저스, 프린스턴 대학교 MARCH 13, 2023
Princeton University와 National Oceanic and Atmospheric Association의 연구에 따르면 청정 연료로서의 수소의 잠재력은 낮은 대기에서의 화학 반응에 의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이는 수소 가스가 강력한 온실가스인 메탄 분해를 주로 담당하는 동일한 분자와 대기 중에서 쉽게 반응하기 때문입니다. 수소 배출이 특정 임계값을 초과하면 공유 반응으로 인해 대기 중에 메탄이 축적되어 수십 년 동안 기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수소는 이론적으로 미래의 연료입니다."라고 Carbon Mitigation Initiative에서 일하는 High Meadows Environmental Institute의 박사후 연구원인 Matteo Bertagni는 말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여전히 해결해야 할 많은 환경 및 기술 문제가 있습니다." Bertagni 는 연구자들이 대기 중 메탄에 대한 수소 배출의 영향을 모델링한 Nature Communications 에 발표된 연구 기사의 첫 번째 저자입니다 . 그들은 특정 임계값 이상에서 화석 연료 사용을 대체하더라도 누출된 수소 경제가 대기 중 메탄의 양을 증가시켜 단기적으로 환경 피해를 일으킬 수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메탄을 투입물로 사용하는 수소 생산 방법 의 경우 피해 위험이 더해져 수소 생산으로 인한 배출량을 관리하고 최소화해야 할 필요성이 절실합니다. Thomas J. Wu '94년 토목 및 환경 공학 교수인 Amilcare Porporato 는 "우리는 수소 사용의 결과에 대해 배울 것이 많기 때문에 깨끗해 보이는 연료인 수소로 전환 해도 새로운 환경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및 High Meadows 환경 연구소. Porporato는 수석 조사관이자 Carbon Mitigation Initiative 리더십 팀의 구성원이며 Andlinger Center for Energy and the Environment의 관련 교수이기도 합니다. 문제는 하이드록실 라디칼(OH)로 알려진 하나의 작고 측정하기 어려운 분자로 귀결됩니다. 종종 "대류권의 세제"라고 불리는 OH는 대기에서 메탄 및 오존과 같은 온실 가스를 제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이드록실 라디칼은 대기 중의 수소 가스 와도 반응합니다. 그리고 매일 제한된 양의 OH가 생성되기 때문에 수소 배출량의 급증은 수소를 분해하는 데 더 많은 OH가 사용되어 메탄을 분해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OH가 적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결과적으로 메탄은 대기 중에 더 오래 머무르며 온난화 영향을 확장합니다. Bertagni에 따르면 수소 생산에 대한 정부 인센티브가 확대됨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수소 급증의 영향은 지구에 수십 년 동안 기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지금 대기 중으로 약간의 수소를 방출하면 다음 해에 메탄이 점진적으로 축적될 것입니다."라고 Bertagni는 말했습니다. "수소의 수명이 대기에서 약 2년밖에 되지 않지만 지금부터 30년 후에도 수소로부터 메탄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수소 경제는 대기 중 메탄 수준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제공: 범퍼 DeJesus 얽힌 수소(H 2 ) 및 메탄(CH 4 ) 예산. H 2 및 CH 4 대류권 수지와 이들의 상호 연결 의 스케치 : (1) OH 경쟁; (2) CH 4 산화로부터 H 2 생성 ; (3) 더 많은 수소 기반 에너지 시스템으로 인한 잠재적 배출량[최소-최대]. 화살표는 질량 플럭스 강도로 스케일링되며, CH 4 스케일은 H 2 스케일 보다 10배 좁습니다 . 몰당 기준으로 H 2 는 CH 4 보다 약 3배 적은 OH를 소모합니다 . ppq = 쿼드릴론당 부품(10-15 ). 크레딧: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 (2022). DOI: 10.1038/s41467-022-35419-7 이 연구에서 연구원들은 수소 배출이 대기 중 메탄의 증가로 이어져 청정 연료로서의 수소의 단기적 이점 중 일부를 약화시키는 티핑 포인트를 확인했습니다. 그 임계값을 식별함으로써 연구원들은 수소 배출 관리를 위한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Porporato는 "미래 수소 인프라의 설계 및 구현을 알리는 데 사용할 수 있도록 수소 배출에 대한 임계값을 설정하는 데 적극적으로 나서는 것이 중요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베르타니는 재생 가능한 자원에서 전기를 사용하여 물을 수소와 산소로 분해하여 생산되는 녹색 수소로 불리는 수소의 경우 수소 배출 임계값이 약 9%라고 말했습니다. 즉, 생산된 녹색 수소의 9% 이상이 대기 중으로 누출될 경우(생산 시점이든, 운송 중이든, 가치 사슬을 따라 다른 곳이든) 대기 중 메탄은 향후 수십 년 동안 증가하여 상쇄됩니다. 화석 연료를 사용하지 않음으로써 얻을 수 있는 기후상의 이점 중 일부를 제외합니다. 그리고 후속 탄소 포집 및 저장과 함께 메탄 개질을 통해 생산된 수소를 의미하는 청색 수소의 경우 배출 임계값이 훨씬 더 낮습니다. 메탄 자체가 메탄 개질 과정의 주요 투입물이기 때문에 블루 수소 생산자는 수소 누출 외에도 직접적인 메탄 누출을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연구원들은 메탄 누출률이 0.5%로 낮더라도 대기 중 메탄 농도 증가를 피하기 위해 수소 누출을 약 4.5% 미만으로 유지해야 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수소와 메탄의 누출률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라고 Bertagni는 말했습니다. "만약 소량의 메탄 누출과 약간의 수소 누출이 있다면 적어도 향후 20~30년 동안 생산하는 청색 수소는 화석 연료를 사용하는 것보다 훨씬 낫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연구원들은 대기 중 메탄 에 대한 수소의 영향을 고려하는 시간 척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Bertagni는 장기적으로(예를 들어, 100년 동안) 수소 경제로의 전환은 메탄 및 수소 누출 수준이 거의 용어 온난화. 결국 그는 대기 가스 농도가 새로운 평형에 도달하고 수소 경제로의 전환이 기후 이점을 입증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그 전에 수소 배출의 잠재적인 단기 결과는 돌이킬 수 없는 환경 및 사회 경제적 피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관이 세기 중반 기후 목표를 달성하기를 희망한다면 Bertagni는 수소 인프라가 구축되기 시작하면서 대기 로의 수소 및 메탄 누출을 억제해야 한다고 경고했습니다. 그리고 수소는 제어 및 측정이 매우 어려운 작은 분자이기 때문에 배출량을 관리하려면 연구원들이 가치 사슬 전체에서 수소 손실을 추적하는 더 나은 방법을 개발해야 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습니다. Bertagni는 "기업과 정부가 수소를 자원으로 개발하기 위해 돈을 투자하는 것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한다면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수행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궁극적으로 수소 경제는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다른 부문의 노력을 방해하지 않는 방식으로 구축되어야 합니다."
추가 정보: Matteo B. Bertagni 외, 대기 메탄에 대한 수소 경제의 위험, Nature Communications (2022). DOI: 10.1038/s41467-022-35419-7 저널 정보: Nature Communications 프린스턴대학교 제공
https://phys.org/news/2023-03-hydrogen-fuel-prolong-methane-problem.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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