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하계의 희미한 빛은 어두운 물질을 비 춥니 다

 

.연결된 자동차가 데이터 수집 고속도로를 가속화합니다

 

2018 년 12 월 22 일 Michael Liedtke , 2014 년 4 월 22 일, 파일 사진에서 근로자는 베이징에있는 고객에게 첫 번째 차량 세트를 전달하기위한 행사가 있기 전에 Tesla Model S 세단을 청소합니다. 자동차 제조업체는 차량에 내장 된 인터넷 연결, 카메라 및 센서 덕분에 거의 모든 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연결은 키를 잃어 버렸을 때 자동차를 원격으로 잠금 해제 할 수있는 방법입니다. 안전 기능을 무선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유지 보수 일정을 성능을 기준으로 조정하는 방법입니다. (AP Photo / Ng Han Guan, 파일)

할머니의 집으로 강을 넘어 숲을지나 가면서 운전사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는 추세가 점점 커지면서 자동차 제조업체에게 좋은 선물이 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최근 몇 년 동안 대부분의 차량에 내장 된 인터넷 연결, 카메라 및 센서 덕분에 중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액세스를 사용하면 키를 잃어 버렸을 때 자동차를 원격으로 잠금 해제 할 수 있습니다. 안전 기능을 무선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유지 보수 일정을 성능을 기준으로 조정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나이 디지털 엿 같은 구멍은 사람들의 삶에 대한 바람막이 크기의 견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침입하는 마케팅 홍보 및 정부 감시의 잠재력을 창출합니다. 심각한 사고는 미국, 유럽 및 일본에서 발생하지 않은,하지만 붉은 깃발은 이미 중국에서 제기 된 자동차는 정부와 연결되어 차량의 위치 정보를 공유하고있다. Navigant Research의 애널리스트 인 Sam Abuelsamid는 "신차의 100 %가 데이터 모뎀을 장착하게 될 때가 멀지 않습니다. "자동차에있는 사람들에 대한 더 많은 데이터를 수집 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은 남용의 가능성도 있음을 의미합니다." 다음은 자동차 산업의 데이터 수집 고속도로 가속화에 대한 주요 질문 입니다. Q : 어떤 종류의 자동차가 데이터를 수집합니까? A : BI Intelligence에 따르면 2016 년 전 세계적으로 판매 된 5 대 중 1 대가 인터넷에 연결될 수있었습니다. 2020 년까지 판매되는 4 대 중 3 대가 온라인 상태가됩니다. 따라서 2009 Toyota Corolla를 운전하는 경우 컵 홀더 위에 놓인 스마트 폰으로 추적 및 데이터 수집에 대해 걱정해야합니다. 그러나 그 오래된 모델들이 scrapyard에 가면 자동차 제조사에 보낼 데이터 수집을위한 차량 설치를 피하는 것이 어려워 질 것입니다. Q :이 추세에서 어느 회사가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까? A : 시장 조사 회사 인 Counterpoint에 따르면, General Motors는 작년 연결 차량 출하량의 46 %를 차지했습니다. BMW (20 %), Audi (14 %), Mercedes Benz (13 %) 순이었다. 또한 2012 년 이후 판매 된 Tesla의 Model S는 모두 연결성이 있습니다. 이 회사는 작년 중국 최대 판매 시장이 중국 (32 %), 미국 (13 %), 독일 (11 %), 영국 (9 %)이라고 밝혔다. Q : 수집 한 데이터를 소유하고 있습니까? A : 미국 법에 따르면 명확하지 않습니다. 운전자는 사고로 차량을 모니터링하는 "블랙 박스"에 저장된 데이터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경찰과 보험 회사는 그 데이터를 얻기 위해 운전자의 동의 또는 법원 명령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자동차 인터넷 연결을 통해 자동차 제조업체가 수집 한 데이터를 다루는 법률은 없습니다 . Abuelsamid는 소유자의 동의없이 미국에서 자신의 데이터를 공유 할 자동차 제조업체는 거의 없다고 전했다. GM, Toyota, Ford, Hyundai 및 Mercedes-Benz를 포함한 20 개 회사가 2014 년에 운전자의 위치, 건강 또는 행동을 제 3 자와 공유하기 전에 허가를 얻기 위해 자발적 합의서에 서명했습니다. 이 협정은 긴급 근로자와의 공동 연구 또는 내부 조사를 위해 운전자의 승인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가장 주목할만한 예외 중 하나는 테슬라 모터스 (Tesla Motors)라는 전기 자동차 제조업체가 공개적으로 데이터를 공개하여 가끔 몇 시간 내에 운전자가 얼마나 빨리 여행했는지와 회사의 반자동 Autopilot 시스템이 충돌 한 후에 참여했는지 여부를 공개하는 것입니다. Q : 자동차 제조사는 운전자가 데이터를 공유 할 수 있도록 허용 할 때 어떤 방식으로 데이터를 전달합니까? A : 운전자가 동의하면 요금을 지불해야하는 보험료를 결정하기 위해 보험 회사에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운전자가 조심스럽고 속도 제한을 지키며 마일을 많이 기록하지 않는다는 데이터가 나타내는 경우 이는 좋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과속 또는 빈번한 제동을 받기 쉬운 운전자의 경우 보험료가 급등 할 수 있습니다. 사고의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해석 될 수 있습니다. 보증인은 또한 안전 벨트 착용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Q : 자동차 제조업체가 데이터를 수집하지 못하게 할 수 있습니까? A : 대부분의 자동차 제조 회사는 데이터 수집을 거부하거나 선택할 수 없도록하지만 일반적으로 작은 글씨로 묻혀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사용 권한이 있다고 가정합니다. 또한 스마트 폰과 달리 자동차가 안전하게 작동하고 필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받을 수 있도록 일부 데이터 수집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반자동 주행과 같은 기능을 갖춘 차량이 많을수록 더욱 그렇습니다. 그리고 자기 주행 차량을 갖출 필요가있을 수 있습니다. Q : 내 개인 정보를 성가 시거나 손상시키는 방식으로 내 데이터를 사용하는 자동차 제조업체에 대해 걱정해야합니까? A : 아마도 스마트 폰에서 어떤 일이 발생했는지가 믿을 만하다. 자동차 제조업체가 운전자에 대한 더 많은 데이터를 수집함에 따라 수익성있는 방법을 모색 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내장 된 디스플레이 스크린과 매핑 소프트웨어는 구글, 페이 스북, 아마존 및 다른 많은 인터넷 회사들이 이미하는 것과 유사한, 광고 게시를위한 이상적인 장소 인 것처럼 보일 것이다. 비즈니스 컨설팅 맥킨지 (McKinsey)는 자동차 데이터가 2030 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4,500 억 달러에서 7,500 억 달러의 가치가있을 것으로 예측했다. 포드 자동차의 짐 해켓 (Jim Hackett) CEO는 최근 인터뷰에서 자동차 제조업체가 자신의 고객을 얼마나 많이 알고 있는지에 대해 이미 자랑스러워했을지 모른다. 금융 서비스 부서를 통한 대출. 모든 대출 정보는 포드가 얼마나 많은 돈을 사람들이 살고, 어디서 살고, 어디서 결혼했는지를 알 수있게 해주었습니다. Hackett는 지난 달 Freakonomics Podcast에서 "우리는 어떻게 그 사용법에 도전 해 본 적이 없었습니다.

추가 정보 : Q & A : 자동차가 수집하는 데이터 및 사용할 수있는 데이터

https://phys.org/news/2018-12-cars-data-collection-highway.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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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바라기 - 이젠 사랑할 수 있어요

 

 

.대용량 데이터 전송을 위해 빛을 비추십시오


 

2018 년 12 월 21 일, 미국 광학 학회 , Ge 마이크로 기어. (a) 설계 파라미터, 즉 내부 반경 (Rin), 외부 반경 (Rout) 및주기 수 (m)를 보여주는 마이크로 기어 구조의 개략도. (b) 드라이 에칭 후 Ge 마이크로 기어의 광학 현미경 (OM) 이미지. 보이는 광학 모드가 기어 영역에 나타납니다. (c) Si 필러 위에 묻힌 (바닥) 및 PECVD (상단) SiO2로 캡슐화 된 Ge 마이크로 기어의 조감도를 보여주는 집중 이온빔 (FIB) 이미지. (d) Ge 마이크로 기어의 주사 전자 현미경 (SEM) 측면도. 이방성 TMAH 에칭으로 인해 Si 기둥의 피라미드 모양이 분명합니다. 웨이퍼의 결정 학적 방향은 오른쪽 하단 구석에 주석으로 표시됩니다. 크레딧 : Optics Express (2018). DOI : 10.1364 / OE.26.034675

연구자들은 처음으로 게르마늄으로 만든 작은 기어를 사용하여 코르크 마개처럼 여행 축을 돌면서 꼬인 빛의 소용돌이를 만들어 냈습니다. 게르마늄은 컴퓨터 칩 제조에 사용되는 실리콘과 호환되기 때문에 새로운 광원을 사용하여 칩 기반 광 컴퓨팅 및 통신으로 전송할 수있는 데이터의 양을 늘릴 수 있습니다. 영국 사우 샘프 턴 대학 (University of Southampton)과 일본 토요 하시 기술 대학 (Toyohashi University of Technology) 및 히타치 (Hitachi Ltd.) 는 광학 학회 (Optical Society, OSA) 저널 인 옵틱스 익스프레스 (Optics Express )에 새로운 빛 방출 기어를 기술했다 . 1 미크론 이하의 반지름으로 25 만개의 기어가 컴퓨터 칩의 1mm2에 포장 될 수 있습니다. 통신 및 컴퓨팅의 이점 때문에 트위스트되거나 궤도 각운동량을 갖는 빛을 발생시키는 데 많은 관심이 있습니다. 오늘날, 빛은 방출 된 광자 수를 변화 시키거나 빛의 두 가지 편광 상태간에 전환시킴으로써 정보를 전달하는 데 사용됩니다. 비틀어 진 빛으로 각각의 꼬임은 다른 값이나 문자를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조명을 적게 사용하여 더 많은 정보를 인코딩 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새로운 마이크로 기어는 실리콘 기판 에 집적 될 수있는 레이저의 잠재 성을 지니고있다 . 컴퓨터에 집적 회로를 만드는 데 필요한 마지막 부품"이라고 사우 샘프 턴 대학 (University of Southampton)의 Abdelrahman Al-Attili는 말했다. "이 작은 광학 기반 회로는 많은 양의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비틀어 진 빛을 사용합니다."

빛 방출 개선을위한 스트레인 사용

재료의 특성으로 인해 빛의 생성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컴퓨터 칩 및 관련 구성 요소 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실리콘 에 사용할 수있는 소형 광원을 만드는 것은 불가능했습니다 . 게르마늄은 비슷한 한계가 있지만, 스트레칭으로 변형을 가하면 발광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게르마늄에 적용될 수있는 변형이 물질을 열화시키지 않고 효율적으로 빛을 생성 할만큼 크지 않았습니다."라고 Al-Attili는 말했습니다. "우리의 새로운 마이크로 기어 디자인은 이러한 도전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됩니다." 새로운 디자인은 구조상에 증착 된 산화막에 의해 뻗어 질 수 있도록 모서리에서 독립적으로 움직이는 마이크로 기어를 특징으로합니다. 이것은 게르마늄의 결정 구조를 파괴하지 않고 인장 변형을 가할 수있게합니다. 기어는 실리콘 받침대 위에 서서 실리콘 받침대를 실리콘 기판의 상단에 연결하고 작동 중에 열을 방출합니다. 연구자들은 새로운 디자인을 시연하기 위해 전자빔 리소그래피 를 사용 하여 기어 치아를 형성하는 매우 미세한 물리적 특징을 제작했습니다. 그들은 뒤틀린 빛을 방출하지 않는 표준 녹색 레이저로 기어를 비 춥니 다. 마이크로 기어가 녹색 빛을 흡수 한 후에는 주기적 치아에 의해 기어 밖으로 수직으로 반사되는 꼬인 빛을 형성하는 가장자리 주위를 순환하는 자체 광자를 생성합니다.

정밀 광학 시뮬레이션

연구진은 나노초 또는 더 짧은 시간 동안 기어에서 빛이 전파되는 방식을 모델링 한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사용하여 디자인을 테스트하고 조정했습니다. 프로토 타입의 발광과 컴퓨터 시뮬레이션 결과를 비교하여 기어가 뒤틀린 빛을 생성했는지 확인할 수있었습니다. "전파 파장 및 방출 된 빛의 파장 당 회전 수를 제어 할 수있는 장치를 정밀하게 설계 할 수 있습니다."라고 Al-Attili는 말했습니다. 연구진은 게르마늄 마이크로 기어의 발광 효율을 더욱 향상시키기 위해 현재 노력하고있다. 성공한다면,이 기술은 정보 전송을 위해 수천 개의 레이저를 실리콘 칩에 통합하는 것을 가능하게 할 것입니다. "전자 장치를 만들기 위해 개발 된 실리콘 제조 기술은 이제 다양한 광학 장치를 만들기 위해 적용될 수 있습니다."라고 Al-Attili가 말했습니다. "우리의 마이크로 기어는 나노 및 마이크로 스케일 디바이스를 제조하는 데 이러한 기능을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의 한 예일뿐입니다." 추가 정보 : 획기적인 신기술로 비틀어 진 광선을 사용하여 100 배 빠른 인터넷 사용 가능

자세한 정보 : Abdelrahman Z. Al-Attili 외, Germis 수직으로 빛을 방출하는 마이크로 기어, 궤도 각운동량, Optics Express (2018) DOI : 10.1364 / OE.26.034675 저널 참조 : Optics Express 제공 : Optical Society of America 

https://phys.org/news/2018-12-enable-high-capacity-transmission.html

 

 

 

.화학 결합과 전자파

 

2018 년 12 월 21 일 라이덴 대학 화학 결합과 전자파 학점 : 라이덴 대학

수 밀리 초 후에 움직이는 소금 결정 정지 표면에 흡착 된 일산화탄소 분자 진동. 과학자들은 이제 이것이 전자기파의 방출 때문에 지배적이라는 것을 발견했다. 따라서 표면에서의 화학 결합의 역할은 이전에 생각했던 것보다 중요하지 않은 것처럼 보입니다. Leiden 화학 연구소의 Jörg Meyer는 12 월 14 일 Science에서 발표 된 기초 연구에 기여했습니다. 일산화탄소 (CO) 분자 가 NaCl 염 결정 의 표면 에 부착되면, 서로 다른 원자와 분자 사이의 화학 결합 이 매우 중요하게 여겨진다. 분자를 표면의 안정된 위치에 놓을뿐만 아니라 진동 에너지를 전달합니다. "당신은 차를 매끄럽게하는 차의 충격 흡수 장치에있는이 스프링 본드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라고 Meyer는 설명합니다. "우리는 이제 소금 표면에 CO 분자가 진동하는 것이 화학적 결합으로 인해 전자기파의 방출로 인해 천천히 감소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 파들은 이전에 생각했던 것보다 진동 에너지의 전달에 더 중요한 역할을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Meyer에 따르면, 원자, 분자 및 표면 사이의 화학 결합의 적절한 이론적 기술은 양자 역학을 요구합니다 . 이 때문에 양자 역학은 진동 에너지 전달을 설명하는 데 중요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조적으로, 빛이나 전파 와 같은 전자기파 의 고전적 이론물질이 개별 원자들로 구성된다는 사실을 명시 적으로 설명하지 않는 이른바 연속체 이론이다. 스코틀랜드의 물리학자인 James Clerk Maxwell은 양자 역학이 아직 발명되지 않은 19 세기 후반에 이론을 발전 시켰습니다. 따라서, 그러한 이론이 거시적 규모의 무선 전송과 같은 유한 범위와 동일한 방식으로 여기에서 핵심적인 역할을한다고 믿는 것은 정말로 놀랍고 처음에는 매우 어려웠습니다. " Meyer는 Göttingen 대학뿐만 아니라 Dirk Schwarzer와 Alec Wodtke가 이끄는 Max Planck 연구소와 긴밀하게 협력하여 관측치를 표면에 대한 화학 결합의 역할에 대한 새로운 통찰력으로 번역했습니다. "사실, 그들은 생각을 내놓았고, 나는 즉시 확신하지 못했습니다."마이어가 웃는다. 실험적인 측면에서 Gottingen 그룹은 전례없는 감도와 시간 분해능을 가진 독특한 중 적외선 방출 분광계를 사용합니다. Meyer는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공헌했습니다. "이러한 시뮬레이션의 일부로 새로운 컴퓨터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구현해야했으며 다른 컴퓨터는 많은 노력이 필요했기 때문에 랩톱 대신 컴퓨터 클러스터에서 실행해야했습니다." 과학적으로 볼 때, Meyer는이 프로젝트가 화학, 물리학 및 응용 컴퓨터 과학의 흥미로운 화약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이 연구를 통해 그는 에너지가 원자 규모로 어떻게 전달되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통찰력을 얻을 수있었습니다. 메이어 (Meyer) : "이러한 초등 과정은 에너지와 지속 가능성의 중요성을 깨닫기 시작한 거시적 세계에서 에너지가 효율적으로 사용되거나 낭비되는 이유를 궁극적으로 결정합니다." 추가 정보 : 금속이 원하는 구성으로 이어진다 .

자세한 정보 : Li Chen 외. 표면에 흡착 된 분자에 대한 Sommerfeld 지상파 한계, Science (2018). DOI : 10.1126 / science.aav4278 저널 참조 : 과학 제공 : 라이덴 대학

https://phys.org/news/2018-12-chemical-bond-electromagnetic.html

 

 

 

 

.뉴 호라이즌 (New Horizons) 과학자들은 카이퍼 벨트 (Kuiper Belt flyby) 대상에서 '빛의 곡선 (light curve)'이 부족하여 당혹 스럽다

 

https://youtu.be/7Y_qc8Ifhso

2018 년 12 월 21 일, Johns Hopkins University 뉴 호라이즌 (New Horizons) 과학자들은 카이퍼 벨트 (Kuiper Belt flyby) 대상에서 '빛의 곡선 (light curve)'이 부족하여 당혹 스럽다. 울티마의 모양은 2017 년 7 월에 그 실루엣이 별 앞에서 지나가 다 - 별의 오컬트 (occellation)라고 알려진 것으로 측정되었습니다. 크레디트 : NASA / JHUAPL / SwRI

미 항공 우주국 (NASA)의 뉴 호라이즌 우주선 (New Horizons spacecraft)은 멀리 떨어진 카이퍼 벨트 (Kuiper Belt)의 새해 비행 거리 목표 인 울티마 툴레 (Ultima Thule)를 압박하고있다. 지난 3 개월 동안의 접근 관측 중, 우주선은 Ultima의 밝기를 측정하기 위해 수백 개의 이미지를 찍었으며 객체가 회전 할 때 이미지의 밝기가 어떻게 변하는 것입니까? 이러한 측정 결과 울티마에 대한 미션의 첫 번째 수수께끼가 생겼습니다. 과학자들은 2017 년에 Kuiper Belt 오브젝트가 구형과 같은 모양이 아니라는 것을 결정했는데, 아마도 그것이 길어 졌거나 어쩌면 두 개의 오브젝트 일 것입니다. 회전하는 오브젝트로부터 예상되는 밝기의 반복적 인 맥동을 보지 못했습니다. 그 모양. 모든 회전 중에 밝기가 주기적으로 변하는 것은 과학자들이 빛의 곡선 이라고 부르는 것을 만들어 낸다 . 사우스 웨스트 연구소 (Southwest Research Institute)의 앨런 스턴 (Alan Stern) 수석 연구원은 "정말 수수께끼입니다. "나는 Ultima의 첫 번째 퍼즐이라고 부릅니다 - 왜 우리는 그것을 탐지 할 수없는 작은 빛의 커브를 가지고 있습니까? 자세한 flyby 이미지가 곧 우리에게 더 많은 신비를 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그러나 나는 이것을 예상하지 않았습니다. 곧." 작고, 여전히 발견되지 않은 빛의 곡선을 설명 할 수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New Horizons 과학 팀 구성원은 서로 다른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Southwest Research Institute의 마크 부에 (Marc Buie)는 "울티마의 회전 대는 우주선 바로 옆이나 가까이에있는 것이 가능하다. 그 설명 은 자연 스럽지만 그는 말하길 울티마의 특정한 방향에 대한 특수한 상황이 필요하다고 그는 말했다. NASA의 뉴 호라이즌 팀은 2017 년 7 월 17 일 아르헨티나의 외딴 지역에서 이름없는 별 (동그라미 모양의 것)에서 이동식 망원경을 훈련했습니다. 2014 년 MU69로 알려진 지구에서 41 억 마일 떨어진 쿠이퍼 벨트 (Kuiper Belt) 대상물이 잠시 빛을 차단했습니다 ... 더 SETI Institute의 Mark Showalter는 "또 다른 설명은 Ultima가 혜성의 혼수 상태가 종종 중앙 핵에 의해 반사되는 빛을 압도하는 것처럼 빛의 곡선을 가리는 먼지 구름에 둘러싸여있을 수있다"고 말했다. 그러한 설명은 그럴듯 해 보이지만, 그러한 혼수 상태는 생성하기위한 열원이 필요하고, 울티마는 태양의 약한 빛이 그 트릭을하기에는 너무 멀리 떨어져있다. "훨씬 더 기괴한 시나리오는 울티마가 많은 작은 텀블링 달에 둘러싸여있는 시나리오"라고 University of Virginia의 New Horizons 보조 프로젝트 과학자 인 Anne Verbiscer가 말했습니다. "각 달마다 자체적 인 빛의 곡선이 있다면, 함께하면 울티마처럼 새로운 지평선을 바라 보는 빛의 곡선이 뒤죽박죽으로 겹쳐지면서 작은 빛의 곡선 이 생길 수 있습니다 ." 그 설명이 또한 그럴듯한 반면, 그녀는 덧붙여 말하길, 우리 태양계의 다른 모든 몸에는 평행선이 없다고 덧붙입니다. 그래서, 답은 무엇입니까? "이 아이디어 중 어느 것이 옳은지 말하기는 어렵습니다."스턴이 말했다. "아마도 우리가 생각조차하지 못한 그 무언가. 어쨌든, 우리는 곧이 퍼즐의 바닥에 도달 할 것입니다. 뉴 호라이즌은 울티마를 뛰어 넘고 12 월 31 일과 1 월 1 일에 고해상도 이미지를 찍습니다. 그 이미지들 중 첫 번째 이미지는 바로 며칠 후 지구에서 볼 수 있습니다. 고해상도 이미지를 볼 때 Ultima의 야단법석에 대한 해답을 알게 될 것입니다.

더 알아보기 : 뉴 호라이즌 우주선은 울티마 툴레 내부 코스를 가져갑니다. :에 의해 제공 존스 홉킨스 대학 

https://phys.org/news/2018-12-horizons-scientists-puzzled-lack-kuiper.html



A&B, study(egg mainhotspot project)

B/http://www.mdpi.com/2072-4292/10/8/1261
A/https://www.nature.com/articles/s41598-018-28963-0

 

 

 

."은하단 내 희미한 빛이 암흑물질 분포 알려줘"

 

호주 천문학자, '관측불가' 암흑물질 찾는 새 방법 제시 은하단 Abell S1063. 은하단 Abell S1063.

 

푸른 부분이 암흑물질의 분포를 나타내는 은하단내 빛. [NASA, ESA, M.몬테스 제공] (서울=연합뉴스) 엄남석 기자 = 암흑물질은 우주의 85%를 차지하지만 직접 관측이 안 되고 주변 물질에 미치는 중력효과를 통해서만 간접적으로 존재가 확인돼왔다. 현대 물리학의 난제가 돼온 이런 암흑물질을 은하 간 상호작용으로 생기는 희미한 빛을 통해 더 정확하고 쉽게 찾을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돼 관심을 받고있다. 호주 뉴사우스웨일스대학 물리학대학원의 미레아 몬테스 박사 연구팀은 허블 우주망원경이 '프론티어 필즈(Frontier Fields)' 프로그램을 통해 6개 대형 은하단을 관측한 기록을 분석한 결과, 암흑물질의 분포를 찾아낼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발견했다고 영국 왕립 천문학회 월보(MNRAS) 최신호에 밝혔다. 몬테스 박사의 분석에 따르면 은하 간 상호작용의 혼돈 속에 일부 별이 원래 있던 은하의 중력에서 떨어져 나와 흘러 다니다가 은하단 전체의 중력 지도에 맞춰 새로 자리를 잡게 되는 데 이 별들이 내는 희미한 빛이 바로 '은하단 내 빛(intracluster light)'이다. 이 별들은 암흑물질과 똑같은 분포를 보이며, 은하단 내 빛만 추적하면 암흑물질의 분포를 알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방법은 빛이 중력장 근처를 지날 때 휘어지는 것으로 보이는 '중력렌즈 현상'을 이용해 암흑물질의 존재를 확인하는 것보다 훨씬 효율적이고 정확한 것으로 지적됐다. 몬테스 박사는 보도자료를 통해 "은하단 내 빛이 암흑물질의 흔적을 정확하게 짚어내는 것은 암흑물질과 은하단 빛을 만드는 별들이 은하단 전체의 중력에 따라 같이 움직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은하단 MACS J0416 은하단 MACS J0416 푸른 부분이 암흑물질의 분포를 나타내는 은하단내 빛. [NASA, ESA, M.몬테스 제공]

그러면서 "우리는 매우 희미한 빛을 추적해 암흑물질의 분포를 파악할 수 있다"고 했다. 연구팀은 이 방법이 지금까지의 어떤 방법보다 정확하게 암흑물질을 찾아낼 수 있으며, 분석시간도 절약할 수 있어 암흑물질의 본질을 파악하는데 이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몬테스 박사 연구팀은 은하단 내 빛을 통해 암흑물질의 분포를 확인하는 방법이 정확한지를 추가로 확인하는 작업에 들어갔으며, 다른 연구팀을 통해서도 은하단 내 빛에 대한 관측과 분석이 이뤄지길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먼 우주의 희미한 은하단 내 빛을 분석할 수 있는 고감도 장비를 갖추게 될 제임스 웹을 비롯한 차세대 우주망원경들도 이런 방법을 활용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https://www.yna.co.kr/view/AKR20181221123800009?section=it/sci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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